경제 개념

경제체제와 제도

경제와 다른 생활

경제는 생활의 일부분이다

복잡하게 얽혀 있는 현실을 보다 명확히 살펴보고자 경제·법 등을 나누어 배우고 있지만, 우리의 삶은 정치·경제·법·문화·예술·철학 기타 등등 모든 영역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 경제도 우리 생활 속 다른 모든 삶의 영역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경제생활을 제대로 이해하고, 바람직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영역과의 상호 연관성도 함께 바라볼 필요가 있다.

 

정치와 경제

정치는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운영하는 원칙을 결정하는 가장 포괄적인 사회체제다. 따라서 경제 영역도 정치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 한 사회가 어떤 정치체제를 채택하고 있는가에 따라 경제체제도 함께 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 나라의 정치지도자가 바뀌게 되면 경제·사회적 변화가 극심한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특히 시민사회나 사회의 여타 영역이 확고하지 못한 개발도상국의 경우 정치체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다. 정치적 불안정은 경제성장에 악영향을 끼치는 중요 요인이기도 하다.

 

법과 경제

은 사회생활의 기준이 되며, 이를 통해 사회구성원간의 질서를 잡는 역할을 한다. 법에는 경제활동을 규제하거나, 보호하는 규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범위 안에서 경제활동이 이루어져야한다. 특히 법은 경제논리에 의해 소외되기 쉬운 약자(노동자·여성·노인·어린이·장애인 등)를 보호하는 사회안전망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문화와 경제

우리 사회가 절대 빈곤수준을 벗어나면서 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문화 영역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아시아 지역의 한류문화 확산으로 공연수익·기념품·음반판매수익 등이 증가하였고,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면서 교민들을 포함한 한국사람들이 겪게 되는 무형의 경제적 이익이 증대되고 있다.

 

환경과 경제

산업혁명 이후 지속된 공업화는 전 지구적 환경오염 문제를 만들었다. 이러한 환경 문제가 결국 모든 경제 사회를 위협하고 있으므로, 장기적인 경제발전을 위해 환경을 고려하는 경제성장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핫이슈더보기

추천자료

많이 본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