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개념

수요 ·공급과 가격

수요와 수요 법칙

수요와 수요량

경제주체가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인 수요는 사람들이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하나의 심리상태다. 그러나 수요는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과 능력까지 포함된 아주 구체적인 의사라는 점에서 재화에 대한 단순한‘ 욕구’나‘ 필요’와는 구별된다.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는 가격, 소득, 취향(선호),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이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가격인데, 주어진 가격 수준에서 소비자가 일정기간에 구입하고자하는 구체적인 최대수량을 수요와 구분하여 수요량이라고 한다. 그리고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과 수요량의 역(-)관계를 수요법칙이라고 한다. 이때 가격과 수요량 사이의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 수요곡선이다.

 

수요법칙

일반적으로 백화점이 세일할 때 평소보다 사람들의 구매량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가격이 하락할때 수요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처럼 가격이 더 싸지면 사려는 수량이 증가하는데, 이를 ‘수요법칙’이라고 한다. 물론 가격이 더 비싸지면 사려는 수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반대의 경우도 수요법칙은 성립한다.

수요법칙 : 가격과 수요량의 역(-)관계

 

수요계획표 작성하기

 

 

수요법칙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수요계획표를 작성해 보자. 매달 음반을 얼마나 살 것인지는 어떻게 결정하며, 그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은 무엇일까? 음반의 가격, 소득, 음반과 연관된 재화의 가격(MP3 파일의 가격 등), 소비자의 취향, 미래에 대한 기대 등이 현재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른 모든 조건이 일정불변이라면 일정기간에 사람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수량은 그 상품의 가격이 높고 낮음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수요법칙에서 보듯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어떤 상품의 가격이 높을수록 그 상품을 적게 구입하고자 하고, 가격이 낮을수록 많이 구입하고자 한다. 상품의 가격과 수요량 사이에 존재하는 이러한 관계를 숫자로 표시한 것을 수요계획(demand schedule)이라고 한다.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형태이다 

 


그림은 위의 수요계획표에 표시된 수치들을 그래프로 그린 것이다. 가격은 세로축에, 수요량은 가로축에 표시되어 있다. 이처럼 가격과 수요량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우하향하는 그래프를 수요곡선이라고 한다.

 

 

 

 

 

 

 

DP(Dangerous Point) | 경제학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나타내기

 

  


수학에서는 가로축인 x(독립변수)축의 값이 변하면 그 결과의 함수값을 y(종속변수)축에 나타낸다. y=-3x+10의 일차함수에서 x가 1에서 2로 변하면 y가 7에서 4로 변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경제학에서는 이와 반대로 독립변수인 가격을 세로축에 종속변수인 수요량을 가로축에 그린다. 수요곡선을 읽을 때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Q=-3P+10의 수요곡선에서 가격이 1에서 2로 변하면 수요량이 7에서 4로 변한다. 단, P가 세로축에 위치하도록 그림을 그리기 위해 식을 가격(P)에 관해 정리해야 한다.

 

또한 경제학에서 가격과 수요량이 음수인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1사분면에만 그림이 나타난다는 점도 수학의 그래프와 차이라고 할 수 있다.

핫이슈더보기

추천자료

많이 본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