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개념

수요 ·공급과 가격

공급과 공급량

공급과 공급법칙

공급이란 생산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막연한 희망사항이 아니라, 이윤이 남을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실행에 옮기게 될 구체적인 생산 의사를 말한다. 수요자와 마찬가지로 생산자에게 중요한 것은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다.

가격이 올라가면 재화와 서비스를 더 많이 생산할 것이고, 가격이 내려가면 덜 생산할 것이다. 이처럼 생산자가 주어진 가격에서 일정기간 생산하고자 하는 최대수량을 공급과 구별해서 공급량이라고 한다.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과 공급량의 정(+)관계를 공급법칙(law of supply)이라고 하며, 이때 가격과 수요량 사이의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 공급곡선이다.

 

공급계획표 작성하기

공급의 법칙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공급계획표를 작성해 보자. 다른 모든 조건이 일정불변이라면 일정기간에 공급자가 공급하고자 하는 상품의 수량은 그 상품의 가격이 높고 낮음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일반적으로 공급자는 상품의 가격이 높을수록 그 상품을 많이 생산할 것이고, 가격이 낮을수록 적게 생산할 것이다. 상품의 가격과 공급량 사이에 존재하는 이러한 관계를 표로 나타낸 것을 공급계획(supply schedule)이라고 한다. 다음은 공급계획을 표로 나타낸 것이다.

 


 

 

공급곡선은 우상향하는 형태이다

 


<그림 13-1>은 <표 13-1>에 나타난 수치들을 그래프로 그린 것이다. 수요곡선과 마찬가지로 음반 가격은 세로축에, 음반 공급량은 가로축에 표기되어 있다. 가격과 공급량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우상향하는 그래프를 공급곡선이라고 한다. 즉 가격이 오르면 공급량은 증가하고 가격이 내리면 공급량은 감소한다.

 

 

 

 

 

 

공급의 변화와 공급량의 변화

 

 

가격 변화로 인한 공급량의 변화는 주어진 공급곡선상의 이동으로 표시된다. <그림 13-2>에서 보듯이 상품의 가격이 20,000원에서 30,000원으로 올라가면 공급량은 5개에서 7개로 증가한다. 이것은 우상향하는 공급곡선 위의 A점에서 B점으로 변화다.

반면, 가격 이외의 다른 요인이 변함에 따라 공급이 변하는 경우는 공급곡선 자체의 이동으로 나타난다. 가격이 일정한 상태에서 기술이 발달하거나 요소가격이 하락하면 생산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같은 가격에 생산할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의 양이 늘어난다. 이는 공급 곡선의 우측이동(A→C)으로 나타난다.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20,000원일 때의 공급량은 7개(C점)로 증가하게 된다. 반대로 가격이 일정한 상태에서 유가 등 요소 가격이 상승하거나 생산에 불리한 사건이 발생하면 기업의 공급이 줄어든다. 이는 공급 곡선의 좌측 이동 (A→D)으로 나타난다.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20,000원일 때의 공급량은 3개(D점)로 줄어든다. 이처럼 공급량은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에 따라 변하고, 공급은 투입 요소의 가격, 기술수준 등에 영향을 받는다. 이 외에도 공급은 미래 가격에 대한 예상에도 영향을 받는다.

핫이슈더보기

추천자료

많이 본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