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개념

국제무역

국제경쟁력

국가경쟁력
국가경쟁력은 주어진 국제 경제환경 속에서 그 나라의 경제주체인 기업·정부·개인이 다른 나라의 경제주체와 경쟁하여 이길 수 있는 총체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 나라의 국가경쟁력은 기업경쟁력, 정부경쟁력, 개인경쟁력으로 구성된다.
 

기업경쟁력
국가경쟁력을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경쟁력이다. 기업은 오늘날 국가 간 벌어지는 치열한 경쟁과 무역전쟁에서 최전방을 담당하고 있는 경제주체이다. 기업경쟁력이란 ‘기업이 품질 좋은 상품을 얼마나 값싸게 생산하고 판매하느냐’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기업경쟁력은 기업의 재무구조의 개선, 연구개발투자 확대 및 기술개발, 경영혁신을 통한 원가절감,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산업의 집중 투자, 업종의 전문화, 경영의 투명성 증대, 기업윤리의 확립, 생산적 노사관계의 정립 등을 통해 강화될 수 있다. 정부경쟁력과 개인경쟁력은 기업경쟁력을 뒷받침하는 토대라 할 수 있다.
  

정부경쟁력
오늘날 순수하게 기업의 능력만으로 세계의 높은 벽을 뛰어 넘기는 쉽지 않고, 정부경쟁력도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정부는 기업이 효율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사회·경제적 제도를 정비하고 합리적인 규칙을 마련해야 한다. 즉 세계경제의 개방화에 맞춰 행정규제를 완화하고, 민간부문의 창의성을 높여 공정한 경쟁이 촉진될 수 있도록 각종 제도를 정비해야 할 것이다. 또한, 도로·항만·공항·정보통신망과 같은 사회간접자본을 확충하여 산업 전반에 걸쳐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힘써야 한다.

  
개인경쟁력
개인경쟁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국제 경제 환경 속에서 적응하고 이길 수 있는 지식과 기술로 표현되는 능력이다. 이러한 개인경쟁력은 끊임없는 자기혁신을 통한 노력·재투자·교육을 통해 향상될수 있으며, 기업경쟁력과 정부경쟁력의 밑바탕이 된다. 기업의 혁신 지향적인 기업가 정신이나 소비자들의 건전한 소비문화와 저축정신 등이 형성되었을 때 우리 산업의 생산능력이 향상되고 투자가 용이해져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국가브랜드
국가브랜드란 국가에 대한 호감도, 신뢰도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최근에는 국력의 전통적 요소인 군사력·경제력보다 국가의 품격, 이미지가 국가브랜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추세이다. 국가브랜드 지수는 국민이나 기업 등 민간의 활동으로 향상되기도 하며, 국가의 홍보와 관리 등에 의해서도 향상될 수 있다. 또 국가브랜드는 국민, 상품, 기업에 대한 평가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며, 한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가 상승하면 그 나라의 기업과 상품이 세계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나라 국민들도 다른 나라 국민으로부터 존중과 사랑을 받게 된다. 우리나라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전략을 통해 대내외적 국가 위상과 품격을 높이고 국가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2009년 1월 22일 국가브랜드위원회가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되었다.

 

핫이슈더보기

추천자료

많이 본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