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교육을 만나 보세요.

경제교육 click 경제교육

click 경제교육

수업에 활용해보자: 플래시카드와 OX퀴즈로 기본 개념 익히기
정양례 백석고등학교 교사2015.08.31

손끝으로 모든 것을 이해하는 스마트폰 세대는 기본 개념에 약하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전통적인 암송 수업 혹은 암기 수업일 수도 있다. 기본 개념이 어려운 단원일수록 개념을 먼저 익힌 후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이 수업은 협동학습으로 진행한다. 협동학습 조가 편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 앞뒤 4명의 학생이 한 조가 되어도 무방하다.



플래시카드를 이용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첨병 역할을 하는 노동자의 권리를 이해해 본다.



암기를 위한 플래시카드 게임이 끝나면 OX퀴즈를 진행한다. 학생들에게 개인 OX퀴즈 사다리판을 배부한다. 대부분의 교과서에 수록된 청소년 알바 10계명을 활용했다. 7문항을 출제하여 OX퀴즈로 사다리 타기를 한다.

예시 자료로 OX퀴즈를 푼 뒤 사다리를 타다보면 마지막에 거북이를 만나게 된다. 거북이에 다다른 학생에게만 칭찬도장 혹은 가산점을 준다. 문항을 수정할 경우에는 PPT 순서를 바꾸면 되고, 그때마다 정답으로 설정된 동물은 달라진다.




남북한의 경제교육은 무엇이 다를까?
비밀번호 확인
  • 작성 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 타인의 게시물을 허락없이 수정/삭제하는 경우
    경고조치 없이 사용상의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