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교육을 만나 보세요.

경제교육 교사용 수업자료 PBL 경제교육 시리즈

PBL 경제교육 시리즈

학습 개요

[대상]
중학교 1학년 이상

[차시]
8차시

[주요 개념]
무역의 원리, 비교우위, 절대우위, 자원의 이동, 자유무역, 자유무역협정(FTA), 관세, 보호무역

[프로젝트 개요]
만약 하루 동안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음식만 먹고, 국내에서 만들어진 제품만 사용할 수 있다면 우리의 생활은 어떤 모습일까? 과학기술의 발달로 국가 간 인적·물적 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의 경계가 무색할 만큼 전 세계가 하나의 공동체로 살아가고 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통해 오늘날 왜 국가 간 자원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무역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어떠한 패턴으로 국제 거래가 이루어지는가를 이해한다. 학생들은 각국으로 파견되어 무역 이슈를 취재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최신 무역 이슈를 탐구하고 무역 환경의 변화를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서로 다른 무역 종사자들의 입장에서 인터뷰해 보는 활동을 통해 무역이 가져온 이점과 더불어 이해당사자 간 갈등은 없는지 하나의 이슈를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해 본다. 나아가 무역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쟁과 갈등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고 공존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해 본다.


-------------------------------------------------------------------------------------------

KDI 경제정보센터는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 경제교육 자료를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공동으로 해결해나가는 PBL(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수업모듈로, 학교를 포함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방법에 따라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에 활용하실 분들을 대상으로만 신청받고 있으며, 자료를 받으신 분들께서는 수업 종료 후 수업 결과를 정리하여 회신해주셔야 합니다.

□ 신청 및 결과 보고 방식
- 첨부한 파일 중 ‘서식1’에 내용을 작성, 서명 후 이미지파일 형태로 변환하여 메일(neonrtng@kdi.re.kr) 신청
- 수업 종료 후 ‘서식2’ 양식에 수업 결과를 작성하여 담당자(neonrtng@kdi.re.kr)에게 메일 발송

□ 문의 : 044-550-4648(KDI 경제정보센터 경제교육실)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