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보호정책

한국개발연구원'은 (이하 '연구원'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연구원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고객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연구원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 : 2008 년 10 월 01 일 부터 시행됩니다.

제 1 장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연구원은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① 수집항목 : 이름 , 생년월일 , 로그인ID , 비밀번호 , 이메일 , 전화번호 , 직업
  2. ②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회원가입)

제 2 장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연구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① 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서비스
  2. ② 연구원에서 운영하는 교육연수, 경제교육, 커뮤니티 활동

제 3 장 개인정보의 보유및 이용기간

연구원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예외 없이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제 4 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1. ① 파기절차

    회원님이 회원가입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회원탈퇴시 즉시 파기되며 교육연수자 정보는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 기간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2. ② 파기방벙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 5 장 계약정보 제공

연구원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①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2. ②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 6 장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연구원은 고객님의 동의없이 고객님의 정보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지 않습니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님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제 7 장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귀하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원은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연구원이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 8 장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연구원은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연구원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1. ① 쿠키 등 사용 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2. ②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제 7 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

연구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1.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2. 2. 실명이 아니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사용 등 이용자 등록 시 허위로 신청하는 경우
  3. 3. 이용자 등록 사항을 누락하거나 오기하여 신청하는 경우
  4. 4.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5. 5. 제12조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동 자격 상실 이후 1년 이상 경과한 자로 연구원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받은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6. 6. 기타 연구원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만족되지 않았을 경우

제 8 조 (계약 사항의 변경)

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연구원이 정한 양식 및 방법에 의하여 홈페이지 또는 유선 상으로 수정 신청하여야 합니다.

제 3 장 서비스 이용

제 9 조 (서비스의 이용 개시)

  1. ① 연구원은 회원의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2. ② 연구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공시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제 10 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지)

  1. ① 연구원은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공지하고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② 연구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1.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2.회원이 연구원의 서비스 제공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3. 3.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4.연구원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5. 5.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3. ③ 연구원은 서비스의 변경, 해지(탈퇴)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 4 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 11 조 (연구원의 의무)

  1. ① 연구원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알고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한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 받은 경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등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② 제1항의 범위 내에서, 연구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에 관한 통계자료를 작성하여 이를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위하여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쿠키의 설정 변경에 의해 서비스 이용이 변경되는 것은 회원의 책임입니다.
  3. ③ 연구원은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e-mail 등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4. ④ 연구원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서비스의 운영, 유지와 관련 있는 법규를 준수합니다.

제 12 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1. ① 이용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회원의 성명 및 이메일 주소를 도용,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② 연구원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연구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3. ③ 연구원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 또는 사칭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4. ④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제 13 조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와 책임

  1. ① 회원은 비밀번호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2. ② 회원 비밀번호의 관리 소홀, 부정 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으며, 연구원의 시스템 고장 등 연구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연구원이 책임을 집니다.
  3. ③ 회원은 본인의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되며, 회원 본인의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바로 연구원에 통보하고 연구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 14 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연구원은 회원이 등록한 e-mail 주소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연구원은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서비스 게시판 등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15 조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연구원은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연구원이 정하는 "개인정보보호방침"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 5 장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 16 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1. ①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연구원 홈페이지 상에서 회원탈퇴 신청을 하시면 그 즉시 개인정보가 삭제되며 관련 모든 서비스도 즉시 중담됩니다.
  2. ② 연구원은 회원이 제12조에 규정한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즉시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3. ③ 연구원은 회원이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후에라도 회원의 자격에 따른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④ 본 조 제2항 및 제3항의 연구원 조치에 대하여 회원은 연구원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5. ⑤ 본 조 제4항의 이의가 정당하다고 연구원이 인정하는 경우, 연구원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6. ⑥ 회원이 서비스 거부 의사를 밝히거나 거부에 준하는 스팸차단 같은 서비스 차단이 있을 경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3개월 이상 지속시 회원탈퇴로 간주하여 개인정보를 삭제합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등

제 17 조 (손해 배상)

  1. ① 회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연구원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연구원에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2. ②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연구원이 당해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연구원을 면책 시켜야 하며, 연구원이 면책되지 못한 경우 당해 회원은 그로 인하여 연구원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 18 조 (면책사항)

  1. ① 연구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② 연구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이용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9 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 연구원과 회원 사이에 소송이 필요한 경우의 관할 법원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