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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사물 인터넷 주목하기 시작

LG경제연구원2015.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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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사물에 센서와 같은 지능을 부여하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사물 인터넷의 마케팅 도입과 사물 인터넷이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

- 사물 인터넷을 활용해 개별 가입자 행동 기반으로 가격을 산정하는 방식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보험 업계에서 UBI(Usage-based-Insurance) 도입 움직임이 활발함.

- 오프라인 유통업체들도 매장 내 쇼핑을 돕기 위해 사물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고 있음. 특히 애플의 아이비콘과 같은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실내 위치를 인식하고 위치에 맞는 정보를 푸시 알림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빠르게 도입되고 있음.

- 사물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의 확산 속도는 고객 가치, 고객 비용, 기업 운영 비용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임. 적은 고객 비용 및 기업 비용으로 큰 고객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해 빠른 확산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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