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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시장 초기, ‘Internet’보다 ‘Thing’에서부터

LG경제연구원2015.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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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올해 ICT 산업의 화두 중 하나인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사례와 특징을 살펴보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 IoT 시대가 오고, Connectivity라는 속성이 접목되면서 제품, 서비스 개발 철학이 달라진 것 같지만, 결국 가치 창출의 본질은 크게 바뀌지 않은 것으로 보임. 사물 간의 연결이 중요해졌다고는 하지만, 일단 연결해놓고 고객 가치를 고민해보자는 식의 접근은 유효하지 않을 수 있음.

- 모두가 수긍할 만한 성공 사례의 출현이 기대에 못 미치면서, 업계 내에는 IoT의 가치와 잠재력에 대한 회의적 목소리들이 등장하고 있음. 대표적 IoT 영역인 커넥티드홈(Connected home)의 개화 시점에 대해서도, 가트너가 예상하는 5~10년보다 더 이후를 예상하는 이들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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