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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문제가 자동차업계에 미친 영향과 향후 대응전략

산업연구원2017.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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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은 본 고를 토해 올해 들어 중국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 판매가 급감한 것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에 따른 후폭풍 뿐만 아니라 우리 자동차업계의 경쟁력이 근본적으로 약화한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하였다.

- 사드문제 이후 명시적 불매운동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중국 내 한국 브랜드 자동차의 판매는 2012년의 일본 사례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함.

- 이에 따라 중국 로컬 브랜드와 직접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우리 기업은 정치적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더라도 중국 내 판매 회복이 쉽지 않을 전망이고 중국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대응전략이 필요함.

- 낮은 브랜드 이미지와 중국 브랜드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저가격·고품질 전략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SUV를 중심으로 중국 현지에 맞는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디자인이나 기능에서 확실한 차별화가 필요함.

- 부품업체들도 자동차업체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품질관리 및 단가인하, 신기능 부품의 개발 등이 필요하며, 전속적 거래에서 탈피하여 중국 로컬 자동차업체 등 새로운 고객 발굴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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