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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창업기업은 수출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성과도 우수

산업연구원2017.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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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은 본 고에서 5백개의 글로벌 창업기업의 실태조사를 통해 글로벌창업기업은 제품개발 초기부터 내수(12.8%)보다 글로벌시장(87.2%)을 목표로 한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아 글로벌창업 활동은 활발하다고 밝혔다.

-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글로벌창업기업은 급속 성장세를 보이는 등 양호한 글로벌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이들은 처음부터 글로벌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개발 후 국경 구분 없는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전략으로 글로벌창업기업으로 성장함.

- 글로벌창업기업은 기업당 수출 35억 7,000만원, 순고용창출 7명 등 창업기업에서 찾아보기 힘든 높은 실적 달성(창업기업당 일자리 창출 수는 3.4명, 2016년 벤처투자 유치 기업당 일자리 창출 수는 6.4명)하였는데 이는 일자리를 강조하는 신정부 정책 기조에도 부합함.

- 글로벌창업기업은 절차적 정당성이 강조되는 현행 지원체제하에서 글로벌시장 진출시기의 상실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글로벌창업기업 전용 지원체제 구축에 의한 육성이 필요함.

- 지원체제 구축 시 글로벌창업기업의 성공요인(글로벌혁신역량, 글로벌시장지향성, CEO 역량)이 투영되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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