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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OTT 광고 시장 동향 및 시사점

KT경제경영연구소2018.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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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경제경영연구소는 본 보고서에서 중국 OTT 광고 시장 동향과 산업 밸류체인 및 사업자 전략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중국 OTT 시장의 이용자수는 인터넷 보급 및 단말 확산에 따라, 2011년부터 연평균 90%의 빠른 속도로 성장했으며 2016년 1.4억명 이용 가구를 돌파했음. 이러한 배경으로 OTT 광고 시장 규모도 6.1억위안을 달성했으며, 아직 시장 초기 단계라 인당 광고 매출은 전통 미디어에 비해 낮은 수준이지만 향후에는 콘텐츠 광고 중심으로 고속 성장할 전망임.

- OTT 광고 산업 밸류체인은 광고주-마케팅사업자-매체제공자-시스템지원사업자-이용자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분야의 사업자들은 서로 경쟁하면서 성장하고 있음. Alibaba 및 FunTV 등 주요 리딩 사업자들은 단말부터 동영상 콘텐츠, 광고 노출 서비스 등 전방위 생태계를 구축, 강화 중임.

- 아직은 중국 1,2선 도시 위주로 경쟁하고 있지만, 신규 가입자 유치를 통한 광고 커버리지 확대를 위해 3,4선 도시로 사업자 진입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또한 광고 노출 서비스 기술도 현재의 일방적인 방식에서 인터랙티브 형식으로 진화하여, 효과 측정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것으로 전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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