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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보급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0.09.21 원문보기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본고에서 최근 급증하고 있는 AI/데이터 기반 마케팅 사업의 형태와 모델을 개관하고, AI/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보편화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시사점과 파급효과를 정리·제시하고자 하였다.

- 최근 AI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온라인,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경제활동이 보편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적(digital footprint)을 수집, 가공, 활용하는 초개인화 마케팅이 각광받고 있음.

- 이와 같은 AI/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디지털 온라인 경제의 활성화에 따라 경제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AI 기술의 확산과 함께 보편화 될 것으로 예상됨.

-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쉬워짐에 따라 이에 따른 효율성 증가와 동시에, 가격차별을 통한 소비자 후생 감소가 가능. 특히 개인정보의 수집과 활용 과정에서 소비자 동의 여부 문제와 개인권 침해에 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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