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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및 행태 변화
KT경제경영연구소 2020.09.21 원문보기
KT경제경영연구원은 본고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및 행태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코로나19가 본격화된 2월 이후, 오름세로 돌아섰던 소비지출 전망지수가 다시 크게 하락하는 등 소비심리의 위축이 나타났음. 특히 여행비, 문화/오락/취미비, 외식비, 내구재 구입비 부문에서 큰 하락폭을 보였음.

- 5월 들어 재난지원금 등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소폭 반등했으나,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따른 일시적인 효과일 가능성이 커 한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음.

- 한편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구매 비중이 처음으로 60%를 넘어서는 등 소비자의 상품구입행태 또한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음. 또한 구입 품목 중 음료 및 건강식품, 생활용품 등의 비중이 크게 느는 등 지출 품목에서의 변화도 두드러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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