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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속도중심의 도시지역 도로가 사람·안전위주로 탈바꿈 된다

국토교통부 도로국 간선도로과2019.02.117p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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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보행자의 안전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도로 설계기준인 「도시지역도로 설계 가이드」와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제정하고, 지방국토관리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 실무자 대상으로 2월 12일(화)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기존의 자동차 통행중심의 도로설계 방식에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지역 주민 중심의 도로설계 방식으로 개선하기 위해 「도시지역도로 설계 가이드」를 제정하였음.

- 이번 가이드는 도시지역 특성에 맞는 새로운 지역구분 기준을 제시하여 토지이용형태에 따라 특화된 설계를 유도하고, 기존의 설계속도보다 낮은 설계속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도로이용자의 안전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임.

- 교통정온화의 주요 시설에는 ▲지그재그 도로, ▲차로 폭 좁힘, ▲고원식 교차로 및 횡단보도, ▲차량진입 억제시설, ▲소형 회전교차로, ▲과속방지턱, ▲노면 요철포장 등이 있음.

<참고>
1. 도시지역 도로 설계 가이드 주요내용
2. 교통정온화 시설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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