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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소비자보호 강화 및 혁신지원을 위한 조직개편 실시
금융감독원 2020.01.23 6p 보도자료
금융감독원은 최근의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세에 부응하고 여러 금융권역에 걸쳐 설계, 모집, 판매되는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기능별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대폭 확충하고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및 혁신 지원조직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하였다고 1.24.(금)
1.23.(목) 밝혔다.

- 현재 금융소비자보호처장 산하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을 소비자 피해예방(사전적) 및 권익보호(사후적) 부문의 양대 축으로 확대·개편하고부문별로 각각의 부원장보가 전담토록 하여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함.

- (사전적 피해예방 강화) 7개 부서, 19개 팀을 편제하고 소비자보호 관련 총괄·조정, 금소법·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감독, 약관 심사 및 금융상품 단계별 모니터링을 강화함.

- (사후적 권익보호 강화) 6개 부서, 21개 팀을 편제하고 민원·분쟁 구분 처리, 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분쟁 현장조사 및 권역간 합동검사(필요시) 기능을 신설함.

<붙임> 금감원 조직개편 前後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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