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16개 경제부처가 만드는
국내 유일의 경제 정책 정보지

나라경제

발행물

칼럼

그들은 바쁘다 시즌2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문소영 혁신기획과 사무관 2019년 10월호


 

정부는 지난해부터 ‘국민이 주인인 정부’라는 국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정부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 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하고 공직사회의 낡은 관행을 혁신해 ‘신뢰받는 정부’로 거듭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구체적인 과제를 수립하고 있다. 이러한 범정부 차원의 정부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범정부 혁신 수준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행정안정부 혁신기획과를 소개한다.
혁신기획과는 범정부 차원의 유기적인 정부혁신 추진을 위해 정부혁신 전략과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해마다 달라지는 정책여건을 반영한 역점 분야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 계획에는 43개 중앙행정기관별로 자율적으로 수립한 기관별 정부혁신 실행계획을 반영하며, 각 기관은 또다시 이를 토대로 자체 실행계획을 보완하고 개선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정부혁신이 유기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해 ‘정부혁신 책임관 회의’, ‘공공기관 대상 정부혁신 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정부혁신 추진방향을 공유해 각 기관의 자발적인 혁신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매해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 수립…기관별 추진실적 평가도
올해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뒷받침하는 포용적 행정 구현’, ‘국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 ‘공직사회 변화 지속 계기로서의 정부혁신’을 추진방향으로 수립하고, 각 기관에서는 이를 반영한 혁신과제 1,795개를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의 이행을 담보하고 공공 부문에 확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범정부적인 정부혁신 추진실적을 평가하고 있다. 정부혁신 준비·실행·성과 등 단계별 추진실적을 기관별로 평가하고 분야별 우수 사례를 발굴해 공공 부문에 전파하고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그간의 평가가 정부혁신 기반 마련에 중점을 뒀다면, 올해는 국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부혁신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각급 기관을 대상으로 맞춤형 정부혁신 컨설팅도 추진해 범정부적인 혁신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든 조각을 제자리에 맞춰야 퍼즐이 완성되듯이 기관별 혁신이 원활하게 진행될 때 정부혁신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 이를 위해 혁신기획과에서는 범정부적인 혁신가치 공유, 혁신역량 강화 등 정부혁신을 확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기관별로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를 주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다섯 차례 진행된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는 기관별 혁신사례를 소개하고 추진과정상의 어려움과 그 극복과정을 공유함으로써 기관 간 혁신 노하우를 학습하고 공직 내 정부혁신 공감대를 확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보다 새로운 관점에서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20, 30대 젊은 공무원들로 구성된 ‘범정부 정부혁신 어벤져스’를 올해 7월부터 운영 중이다. 정부혁신 어벤져스는 자유롭고 참신한 관점에서 기존의 관행을 타파하고 정부혁신 추진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전체 회의를 통해 기관별 활동을 공유함으로써 혁신가치의 범정부적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국민이 함께하는 정부혁신 릴레이 이벤트 ‘질러혁신’ 진행
여러 기관에서 정부혁신을 진행하고 있지만 국민이 체감하고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정부혁신이 무엇인지, 국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혁신사례는 무엇인지 널리 알려야 한다. 이를 위해 혁신기획과에서는 다양한 국민 눈높이에 맞춰 언론, 포털, 누리집, SNS, 행사 등을 통해 홍보를 적극 추진 중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정부혁신의 내용, 사례, 성과들을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부혁신 1번가’ 누리집을 운영하고 있다. 누리집에 있는 ‘정부혁신 사례지도’를 통해 전국 지자체, 부처의 혁신사례를 누구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청년사업 지원, 장애인 의료급여 신청 등 본인이 거주 중인 지역에 어떠한 정책이 운용되고 있는지를 쉽게 알아볼 수도 있다.
 
또한 국민과 함께하는 정부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국민 참여형 홍보의 일환으로 기관장, 유명인, 국민이 함께하는 정부혁신 릴레이 이벤트 ‘질러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기관장은 정부혁신 의지를 선언하고 국민은 SNS를 통해 개인적인 혁신의 다짐을 널리 알린다.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다양한 기관장과 박찬호, 강수진, 심영순 등의 유명인 그리고 일반국민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혁신기획과는 국민 한 분 한 분이 모두 정부혁신을 알 수 있도록 전문가 기고부터 유튜브 브이로그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국민들에게 다가갈 계획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정부가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혁신을 도모해야 한다. 혁신기획과는 앞으로도 우리 정부의 혁신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의 피부에 와닿는 혁신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다. 보다 나은 국민의 삶을 실현하는 성과를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현장의 공무원과 국민들의 공감대가 뒷받침돼야 하는 만큼 정부혁신에 대한 공무원과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당부드린다.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