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16개 경제부처가 만드는
국내 유일의 경제 정책 정보지

나라경제

발행물

칼럼

소비자 정보
블루투스 스피커, 내게 꼭 맞는 제품은?
백승일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 책임연구원 2020년 07월호


집에서도, 야외에서도 간편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 큰 스피커 못지않은 음량과 성능을 자랑하는 데다, 캠핑이나 야외활동 시에 유용하다는 이점 덕에 판매량이 더욱더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블루투스 스피커의 객관적인 상품 품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블루투스 스피커 8개 제품을 대상으로 음향 품질, 최대음압, 연속 재생 시간, 충전 시간, 무게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원음을 충실하게 재생하는지 평가하는 음향 품질, 최대로 낼 수 있는 소리 크기인 최대음압, 연속 재생 시간, 충전 시간, 무게 등에서 제품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음향 및 음압 테스트

음악을 재생할 때 원음 왜곡이 없는 제품은?
8개 중 7개 제품이 ‘양호’ 이상의 품질로 평가
8개 블루투스 스피커를 주파수응답, 유효주파수, 저왜곡 음역 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7개 제품이 ‘양호’ 이상의 품질로 평가돼 전 제품이 가정에서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하만카돈의 제품은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를 평가받아 가장 훌륭한 음향 품질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스피커의 최대음량, 어떤 제품이 클까?
소니 제품, 98dB로 가장 높아 야외에서의 활용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
‌스피커가 최대로 낼 수 있는 음의 크기는 제품별로 77~98dB 수준으로 최대 21dB 차이(인간 청감상 약 4배 수준의 소리 크기 차이)가 있었다. 소니 제품이 98dB로 가장 높아 야외에서의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뱅앤올룹슨 제품은 77dB로 가장 낮았지만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없는 수준이었다.

재생·충전 시간 테스트

블루투스 스피커의 연속 재생 시간, 얼마나 걸릴까?
소니 제품 가장 길고, 뱅앤올룹슨 제품 가장 짧아
‌각 스피커의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시킨 후 75dB 소리 크기로 연속 재생 시간을 확인한 결과, 제품별로 최대 11배 수준으로 차이가 있었다. 그중 소니 제품이 25시간 56분으로 가장 길었고, 뱅앤올룹슨 제품이 2시간 12분으로 가장 짧았다. 

블루투스 스피커, 완전히 충전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하만카돈 제품, 가장 긴 충전 시간 기록
‌각 스피커의 배터리를 완전히 방전시킨 후 충전완료 시까지의 충전 시간을 확인한 결과, 제품별로 최대 3배 수준으로 차이가 있었다. 뱅앤올룹슨 제품이 1시간 23분으로 가장 빠르게 충전이 완료됐고, 하만카돈 제품이 4시간 26분으로 가장 긴 충전 시간을 기록했다.

 


무게 및 휴대성
각 블루투스 스피커의 무게와 휴대성은?
뱅앤올룹슨 제품이 가장 가볍고, LG전자 제품이 가장 무거워
‌무게는 제품별로 270g~2,990g 수준으로 차이가 있었다. 그중 뱅앤올룹슨 제품이 270g으로 가장 가벼웠고, LG전자 제품이 2,990g으로 가장 무거웠다. 크기는 뱅앤올룹슨 제품이 가장 작았고, 하만카돈 제품이 가장 컸다.

 


<블루투스 스피커 선택 가이드>

- 주 사용처가 야외라면, 무게가 가볍고 크기가 작으며 연속재생 시간이 긴 제품 선택
- 필요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지 확인 후 구매
- 큰 음량이 필요하다면 최대음압이 높은 제품 구매

<블루투스 스피커, 주의사항>

구매 시 주의사항 Check!
- 해외직구나 병행수입 등 브랜드별 공식 판매처에서 구입하지 않은 제품은 고장 시 서비스센터에서 수리가 어려우니 주의하자.

사용 시 주의사항  Check!
- 큰 음량(85dB 이상)으로 음악을 오래 들으면 청력이 손상될 위험이 있으므로, 스피커 볼륨을 적당히 조절해 사용하자.
- 방수기능이 없는 스피커의 경우, 야외 사용 시 물기에 젖지 않도록 하자.
- 제품에 충격을 주거나, 여름철 자동차에 장시간 보관 및 방치하면 내장된 배터리가 폭발할 수 있으므로 보관에 주의하자.
- 스피커 내에는 자성을 가진 부품이 내장돼 신용카드나 심장박동기 등의 물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유의하자.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