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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한 컵밥, 한 끼 식사로 충분할까?
김태수 한국소비자원 식품미생물팀 주임연구원 2020년 10월호


배는 고픈데 귀찮다? 시켜 먹자니 이미 돈을 너무 많이 썼다? 이럴 때 컵밥만 한 것이 없다. 가격도 저렴한 데다 전자레인지로 간단히 조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 귀차니스트들이 이렇게도 많았던가. 시중에 판매되는 컵밥 종류가 많아도 너무 많다.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라면, 또 영양이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지 걱정된다면 다음 상품 테스트 결과를 확인해보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은 13개 컵밥 제품을 대상으로 영양성분, 재료구성, 매운맛 성분 등을 일일이 분석했다.
 

 
한 끼 식사로 충분할까? 영양성분 테스트

평균 열량 및 나트륨은 어느 수준일까?
열량은 1일 기준치의 21.7%로 낮아 한 끼 식사로는 부족하지만, 나트륨은 높은 편
컵 밥의 열량은 1일 에너지 섭취 참고량(2,000kcal)의 21.7% 수준으로 한 끼 식사를 대신하기에는 낮은 편이었다. 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나트륨은 1일 기준치(2,000mg)의 50.3%로 높은 편이어서 영양 불균형이 우려된다.

제품별 열량 및 나트륨, 최고 vs 최저는?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내 취향의 컵밥은? 매운맛 테스트

자극적인 걸 즐긴다면? 매운맛 성분 결과가 궁금하시죠?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류 함량, 100g당 최대 12배 차이!






내 취향의 컵밥은? 재료 구성 테스트

제육덮밥엔 돼지고기가 얼마나 들어 있나? 제육덮밥류 재료 구성 결과는?
모든 제품에 돼지고기가 25~72g 들어 있다. 제품에 따라 채소도 들어 있다.













육개장국밥엔 쇠고기가 얼마나 들어 있나? 육개장국밥류 재료 구성 결과는?
쇠고기 건더기가 들어간 제품도 있고, 건더기 없이 육수·추출 베이스로 된 제품도 있다.










컵밥, 더 건강하게 먹으려면?

나트륨이 높은 라면·컵라면과 먹지 말자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34.2%가 컵밥을 라면, 컵라면과 먹는다고 응답했다는 사실!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함께 먹자
우유, 삶은 달걀, 바나나 등은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


그 밖에 알아 두면 좋을 것들
안전성 및 표시사항에 문제는 없을까?
모든 제품에서 이물이 검출되지 않았다. 미생물, 보존료, 용기 용출량도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반면 표시사항의 경우, 일부 개선이 필요했다. 컵밥은 조리과정에서 용기를 잡거나 개봉할 경우 화상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안전주의 표시가 필요하다. 그러나 4개 제품은 이 표시를 하지 않았다. 해당 판매사는 한국소비자원에 안전주의 문구 도입 계획을 회신해왔다. 컵밥 조리 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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