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생애경력설계로 인생 후반부 미리 준비하세요

홍제희 노사발전재단 커리어상담팀 수석컨설턴트2017년 10월호

인쇄




생애주기가 길어짐에 따라 주된 일자리 이후 인생 2모작을 넘어 3모작을 준비해야 하는 시대가 됐다. 우리나라는 50세 전후에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하지만 실질 은퇴연령은 72.9세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다. 사실상 퇴직 이후 20년 정도 활동을 더 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에 따른 준비는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퇴직 이후에 준비하기보다는 재직기간 중에 안정감을 갖고 정보 수집 및 교육과 상담 등을 통해 차근차근 준비해 나간다면 이후에 당황하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일을 수행하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고용노동부는 장년고용 종합대책 및 장년고용서비스 강화방안의 일환으로 장년층의 고용불안, 노후 걱정 등을 해소하기 위해 ‘생애경력설계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생애경력설계서비스는 만 40세 이상 재직자 및 구직자를 대상으로 길어진 기대여명을 고려해 생애경력을 설계하고 인생 후반부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생애경력설계서비스는 재직자과정, 구직자과정으로 구분돼 운영된다. 재직자과정은 장년에 진입하는 40세부터 생애경력설계 기회를 제공해 재직단계부터 미래를 위한 경력관리, 능력개발 등을 지원하며, 기초과정(1일/6h), 심화과정(1일/6h), 선택과정(건강, 재무, 여가, 대인관계 등)으로 운영하고 있다.


구직자과정은 생애 후반기 중점 투자영역을 점검하고, 직업역량 진단과 경력자산 발견을 통해 체계적인 생애경력설계를 함으로써 만족스러운 장년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일(6h)~3일(20h) 과정으로 운영되며 해당 교육과정 이후에는 개인별 일대일 상담을 통해 경력설계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퇴직 예정자에 대해서는 전직지원서비스를 통해 퇴직 이전에 체계적인 준비로 퇴직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회복해 안정적으로 전직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상황 등을 고려해 전직스쿨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퇴직과 변화 관리, 경력목표 설정, 고용동향 파악 등의 과정을 참여자의 업·직종 및 연령 등에 따라 4~18시간으로 구성해 운영하며 기업체에 방문해 교육과 상담을 지원한다.


취업역량이 필요한 구직자 대상의 재도약프로그램은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준비 등 구직에 필요한 실질적인 내용과 함께 취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정보공유 및 네트워크를 확대해 활발한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담당 컨설턴트가 배정돼 진로설정과 구직활동 점검에 대한 조언 등 심층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워크넷(www.work.go.kr) 장년 섹션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전국 31개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첨부파일 이슈-홍제희.pdf

e-Book

이달의 인기기사

  1. 1 페소화 연초 대비 50% 이상 급락···외국인 투자자 이탈
  2. 2 법률시장 개방, 그 후
  3. 3 5개 시범도시 대중교통, 전기·수소차로 모두 바꾼다
  4. 4 美 금리인상 단행···신흥국 디폴트 도미노로 이어질까?
  5. 5 맨홀 뚜껑이 둥근 이유 몇 가지나 댈 수 있나?
  6. 6 혁신으로 성장한다
  7. 7 ‘스마트팜 혁신밸리’, 농업 혁신거점으로 육성
  8. 8 아마존 유료회원 서비스의 성공 비결
  9. 9 시장 규모 세계 5위, 온라인·모바일 강점···대기업 집중도 심화는 과제
  10. 10 일자리의 양과 질, 포용성, 회복력·적응력을 위하여

Column

  • 나라경제 facebook
  • 문샷 싱킹 세상을 바꾸다
  • 독자 설문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