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오타쿠들이 마음껏 개발하고 놀 수 있는 환경 만들어줘야”

이민기 퀘스트게임즈 대표2018년 07월호

인쇄



‘던전앤파이터’ 디자이너로 알려져 있다. 소위 잘나간다는 게임 개발에 참여했다가 직접 창업하게 된 계기는.
이름을 걸고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넥슨 계열사인 네오플에서 디자이너로 있었는데 경쟁도 치열한 편이고 큰 회사다 보니 이름을 걸고 게임을 만들 기회가 잘 생기지 않더라. 게임시장도 모바일로 넘어가는 시점이라 PC 쪽에만 오래 있으면 모바일에 대한 기회를 잃게 될 것 같아 2014년 창업을 하게 됐다.
게임 개발이 쉽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
요즘은 게임 만드는 플랫폼이 좋아져서 게임 개발이 비교적 수월해진 편이다. 그래서 어린 친구들이나 소규모로도 많이 개발하는 추세다. 우리 같은 소규모 개발사를 인디개발사라고 하는데, 창업 당시 3명으로 시작해 현재 13명까지 인원을 확장했다.
어떤 사람들이 주로 게임을 만드나.
김정주 넥슨 회장으로 대표되는 게임 1세대의 경우 시장도 제대로 없었을 때라 대학생들이 뭉쳐 만들어본 게 발단이 됐다. 나 같은 게임 1.5 또는 2세대들은 게임을 좋아하고, 만화가 등을 하려다 게임시장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듣고 업계에 들어오는 경우도 많았다. 3~4세대로 불리는 요즘은 게임공학과, 게임 관련 애니메이션학과 등이 생겼고, 국비지원 교육 등도 있어 전문 교육을 받은 친구들이 많아졌다.
현재까지 성과를 꼽는다면.
2016년 2월 출시한 ‘드루와던전’이 구글 추천게임으로 올라 일 다운로드 수가 7만~8만건까지 치솟고 인기순위 17위까지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하루 매출이 2천~3천만원까지도 나왔다. 의외로 동영상광고 매출보다 아이템 등 상품판매 매출이 컸다. ‘이걸 살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1천원부터 10만원짜리 상품까지 만들었는데, 결과적으로 10만원짜리 상품이 가장 많이 팔리더라. 게임인구가 많아지고 게임문화도 어느 정도 자리 잡은 영향이 컸던 것 같다.
해외 진출 계획은?
올해 유럽이나 북미로 진출하고, 그 다음 일본과 중국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런데 중국은 판호(유통허가) 문제가 있어 고민이 많다. 판호가 잘 나오지도 않을뿐더러 게임 저작권과 소스코드를 중국에 모두 넘겨야 해 법적 분쟁이 생기면 무조건 중국에 유리하게 돼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00위권 중 20개, 500위권의 절반이 중국 게임인데 우리는 중국 진출조차 어려우니 답답한 마음이다.
게임산업에 대해 한 말씀.
게임은 일자리 창출이나 수출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고 앞으로 잠재력도 충분하다. 게임을 통해 발전하는 기술도 많다. 게임이 없으면 3D 기술도 없었을 거다. 게임들이 보통 3D 기반으로 나오고, 그래픽에 대한 니즈가 올라가다 보니 하드웨어도 향상됐다. 기술이 먼저가 아니라 콘텐츠가 먼저였다. 유저가 더 좋은 콘텐츠를 원하기 때문에 게임사에서 하드웨어에 많이 투자했고 그로 인해 관련 기술이 발전하게 됐다. 그러나 한편에선 게임을 애들만 하는 것으로 보는 것 같아 아쉬움이 있다. 아직 남아 있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개선이 필요하다.
정책제언을 한다면.
게임산업에서 허리 역할을 하는 중견회사를 위한 정부 지원이 거의 없어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기 어렵다. 중견회사들이 살아야 일자리도 만들어지고 산업도 성장할 수 있는데 말이다. 또한 게임은 오타쿠(한 분야에 지나치게 집중하거나 집착하는 사람)들이 잘 만드는데, 정부 지원사업은 학력이나 경력 등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이들이 실질적으로 지원을 받기 어려운 구조다. 개발자들이 마음껏 개발하고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등 보다 현실적인 정책이 추진돼면 좋겠다.
홍성아 나라경제 기자

첨부파일 이슈-이민기.pdf

e-Book

이달의 인기기사

  1. 1 중년에, 하드웨어 스타트업 창업 그 어려운 걸 해내다
  2. 2 변화하는 인도, 그 중심에는 인터넷이 있다
  3. 3 투자-회수 선순환 생태계 구축한 中, 액셀러레이터 5천개 이상 될 것
  4. 4 고학력 청년실업이 증가하는 이유
  5. 5 재산 2억, 소득 2천만원 미만 단독 가구 근로장려금 받는다
  6. 6 인도 대전환 주도하고 미래 비전 제시하는 리더, 모디
  7. 7 사진을 찍지 않는 사진사
  8. 8 신용카드와 지하경제
  9. 9 속도·성과·체감을 기조로 산업 혁신성장 가속화
  10. 10 아프리카 시장을 대하는 자세

Column

  • 나라경제 facebook
  • 문샷 싱킹 세상을 바꾸다
  • 독자 설문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