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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노미의 진화

‘혼밥족, 혼술족, 혼영족’…혼자 ㅇㅇ를 하는 사람들, 낱개나 소량으로 포장된 식료품을 애용하는 사람을 뜻하는 ‘알봉족’, 그리고 1인과 이코노미(economy·경제)의 합성어인 ‘1코노미’까지. 나홀로 사는 이들의 소비트렌드를 드러낸 신조어가 이제 어엿이 인터넷 국어사전에 등재돼 있다. 통계청은 현재 1인 가구가 4명당 1명(2017년 기준)이며, 2035년에는 3명당 1명에 이를 것이라 전망했다. 나홀로 사는 이들이 한국의 가장 주된 가구 형태로 자리 잡은 셈이다. 『나라경제』는 국내 1인 가구의 현황과 함께 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살펴보고 가정집 거실에서 집주인의 취향을 나누는 거실 여행 서비스 ‘남의집 프로젝트’의 문지기를 만나 1인 가구의 신문화를 엿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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