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16개 경제부처가 만드는
국내 유일의 경제 정책 정보지

나라경제

발행물

칼럼

요즘 대세 무선물걸레 청소기, 뭐 살까?
백승일 한국소비자원 전기전자팀 책임연구원 2019년 08월호

요즘 신혼부부 집들이 선물로 큰 인기를 모으는 제품이 있다. 바로 무선물걸레청소기다. 무릎을 꿇지 않고 편리하게 바닥을 닦을 수 있어서 신혼부부는 물론이고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무선물걸레청소기 8개 업체의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청소성능, 소음, 배터리 내구성, 사용시간, 충전시간 등을 테스트했다. 그 결과 안전성과 배터리 내구성은 모든 제품이 합격점을 받았으나, 다른 부분에서는 제품별로 차이를 보였다.
 

조용하게 강한 건 누구? 청소성능 & 소음 테스트

Q. 오염 물질, 깨끗하게 제거되는가?

A. 모든 제품, 일반 오염 물질 깨끗하게 제거! 그러나 찌든 때 제거는 대체적으로 회전식이 우수

모든 제품이 수성펜이나 바닥에 흘린 커피 등 일반적인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데는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수성펜은 물걸레가 바닥을 11차례 왕복하면 지워졌고, 커피는 단 두 차례 왕복하는 것만으로 청소가 됐다. 그러나 12시간 이상 방치된 계란노른자처럼 찌든 오염원을 닦는 데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대체적으로 회전식의 물걸레청소기가 더 우수한 청소성능을 보였다. 조사 대상 제품 중 신일산업, 오토싱, 카스, 휴스톰, SK매직 제품은 평균 18차례 왕복하면 바닥이 닦였지만, 경성오토비스, 사와디캅, 한경희생활과학 제품은 22차례 왕복해야 했다.

 

Q. 시끄러운 건 싫은데…청소기 소음은?

A. 평균 소음은 64㏈, 일상대화나 조용한 승용차 수준

조사 결과, 회전식 중 신일산업, 오토싱, 카스 등 3개 제품 소음은 60㏈ 이하로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경성오토비스, 휴스톰, SK매직 등 3개 제품은 소음이 64~66㏈ 수준으로 ‘양호?했다. 왕복식인 사와디캅, 한경희생활과학 제품은 69㏈ 이상으로 다른 제품에 비해 소음이 커 ‘보통’으로 평가됐다.

 

 

오래가는 건 누구? 사용시간 & 충전시간 테스트

Q. 배터리 완전 충전 후, 가장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A. 왕복식 제품, 비교적 오래 사용할 수 있어

연속 사용시간을 측정한 결과 왕복식인 한경희생활과학 제품이 1시간 38분으로 가장 길었으며 사와디캅 제품이 1시간 2분으로 뒤를 이었다. 회전식 제품 사용 시간은 28~44분으로 왕복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았다.

 

Q. 방전된 제품을 완전히 충전하는 시간은?

A. 제품에 따라 최대 2.3배 차이 있어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무선물걸레청소기 사용 가이드

사용 시 주의사항

1. 제품 본체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전원선이나 이물질이 동작 중인 물걸레에 끼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패드를 부착하지 않고 사용 시, 바닥에 흠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패드 부착 후 사용한다.
4. 가구 틈새에 무선물걸레청소기가 낄 경우 물걸레 동작부에 손상이 가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5. 제품의 본체를 발로 밟거나 누르면서 사용하지 않는다.
6. 물걸레는 사용 후 바로 세탁하며,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물걸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충전 시 주의사항

1. 제품 구매 시 제공된 충전기를 사용해 충전한다.
2. 제품에서 연기가 나거나 타는 냄새가 나면 전원 플러그를 뽑고 A/S센터로 연락한다.
3. 충전기의 전원선을 무리하게 구부리거나 무거운 물건에 눌려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충전기 피복이 닳거나 벗겨졌을 경우 A/S센터를 통해 충전기를 교체한다.

제품 보관 시 주의사항

1. 1개월 이상 장기간 보관 시에는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 후 보관한다.
2. 열기구나 화기가 있는 곳에 가까이 두지 않는다.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