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알아보는 우리 지역
- 어려운 단원을 즐겁게!
초등학교 4학년 사회 과목은 지역화 교과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살고 있기 때문에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에게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 중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4학년을 맡아 가르칠 때 사회 교과서의 지역화 단원을 긴장감을 갖고 맞이하는 경우도 많다.
우리 지역의 인구는 얼마나 될까? 그 중에 여자가 많을까? 남자가 많을까? 1년 동안 태어나는 아이들의 수는 얼마나 될까? 우리 지역에는 산과 강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을까? 어떤 직업을 가진 사람이 제일 많을까? 여름철 기온은 얼마나 높고, 강수량은 얼마나 될까? 우리 지역의 주된 교통수단은 무엇일까? 우리 지역에 대한 관심은 이렇게 다양할 수 있다. 지역화 단원을 보다 재미있고 창의적으로 가르치기 위하여 이러한 궁금증을 숫자(통계)로 알아보고 각 결과 간의 연관성을 다양하게 찾아보도록 수업을 구안하였다. 이러한 수업은 자연스럽게 경제교육과 이어진다. 지역화 단원을 통하여 생활 속의 경제교육을 할 수 있도록 고민하여 보았다.
수업에 적용할 창의성 기법
브레인스토밍의 유형 중, 의견이 있는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순서에 상관없이 내놓고 더 이상 의견이 나오지 않을 때 그때까지 나온 의견을 리스트로 작성하는 Freewheeling 방식을 사용한다.
단계 |
설명 |
1 |
4~12명으로 구성된 그룹을 선발한다. 너무 많은 구성원의 아이디어는 모두 수용하기 어려우므로 13명 미만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2 |
리더와 기록원을 선발한다. |
3 |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하기 전에 리더가 문제를 정의한다. 기록원은 이것을 기록한다. |
4 |
리더는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을 하고 중요한 규칙들을 설명한다.
ㆍ비판 금지 : 어떤 제안에 대해서도 평가를 해서는 안 된다.
ㆍ자유분방 : 우스꽝스럽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모든 아이디어를 환영한다.
ㆍ수량 추구 : 아이디어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ㆍ결합 개선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더 좋은 아이디어로 바꾸거나 두세 가지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더 좋은 아이디어로 만들 수도 있다. |
5 |
그룹의 구성원들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때 위의 네 가지 규칙을 준수하도록 한다. |
6 |
기록원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즉시 차트에 기록한다. |
7 |
아이디어가 충분히 나왔으면 잠시 휴식을 취한 뒤에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를 한다. |
자료 : Chang. R.Y&Niedzwiecki.M.E. Continuous Improvement Tools. Richard Chang Associates.Inc
교수학습 과정(1~2차시)
◈ 도입 활동(5분)
주요 질문 |
▪ 우리 지역의 산이나 강에 놀러갔던 경험이 있는가?
▪ 우리 지역에서 주로 발달한 교통시설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
▪ 다른 지역보다 우리 지역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 건물은 무엇일까? |
▪ 우리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자원을 조사하도록 한다.
▪ 우리 지역의 인구와 성비를 조사하도록 한다.
▪ 우리 지역의 직업을 조사하도록 한다.
▪ 우리 지역의 기후를 조사하도록 한다.
▪ 우리 지역의 교통을 조사하도록 한다.
▪ 우리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자원, 인구, 성비, 직업, 기후, 교통과의 연관성을 찾아내도록 한다.
▪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인터넷 검색은 물론 지역 어른들과 대화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우리 지역의 다양한 부분에 대한 통계 자료를 수집하도록 한다.
▪ 생활 속 통계를 통해 지역의 모습을 접근하게 함으로써 우리 지역의 모습을 친근감 있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 우리 지역의 지리적인 환경과 현재 우리 지역의 여러 가지 모습의 연관성을 살펴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우리 지역의 특색을 찾도록 한다.
◈ 전개 활동(60분)
주요 질문 |
▪ 우리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자원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 우리 지역의 여러 가지 통계를 통해 어떠한 사실을 알 수 있을까?
▪ 우리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자원, 인구, 성비, 직업, 기후, 교통과의 연관성은 무엇일까? |
1.【활동 1】우리 지역의 지리적 환경 알아보기
▪ 우리 지역 산과 강에 대하여 조사해 온 것을 발표한다.
▪ 우리 지역의 자원과 생산물에 대해 조사한 것을 발표한다.
* 학생들이 미리 준비해 온 사진과 관련 자료를 모둠별로 모아 지리적 환경을 조사하도록 한다.
2.【활동 2】다양한 통계자료를 통해 우리 지역 알아보기
▪ 읽기자료를 보고 통계를 보고 해석하는 방법을 교사와 함께 알아본다.
▪ 우리 지역의 인구, 성비, 직업, 기후, 교통과 관련된 다양한 통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 다양한 통계에서 나타나는 수의 의미는 무엇인지 결과를 분석해 보도록 한다.
▪ 우리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자원, 인구, 직업, 기후, 교통간의 연관성을 찾아보도록 한다.
3.【활동 3】발표하기
▪ 우리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자원, 인구, 직업, 기후, 교통 간의 연관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발표하도록 한다.
▪ 생활 속 다양한 통계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발표하도록 한다.
◈ 정리 활동(10분)
주요 질문 |
▪ 우리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자원, 인구, 직업, 기후, 교통 간의 연관성을 통해 본 우리 지역의 특색은 무엇인가? |
▪ 우리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자원, 인구, 직업, 기후, 교통간의 연관성을 통해 본 우리 지역의 특색을 간단히 정리한다.
▪ 자료 수집 과정에서 느낀 점을 서로 나눈다.
▪ 우리 지역에 대한 신문기사를 찾아 스크랩해 오도록 안내한다.
◈ 발전과제 제시(5분)
▪ 우리 지역의 좋은 점과 불편한 점 생각해보기
▪ 우리 지역에 대한 신문 기사 찾아오기
* 다음 학습 활동을 위한 동기 유발이 될 수 있도록 설명한다.
개인 활동지
※ 아래 표는 마을별 학생 수를 조사한 것입니다.
<그림 출처: 통계청>
1. 조사한 내용을 100명은 , 10명은 으로 위에 있는 마을 지도에 직접 그림으로 나타내 봅시다.
2. 어느 마을의 학생 수가 가장 많습니까?
3. 어느 마을의 학생 수가 가장 적습니까?
4. 학생 수가 가장 많은 마을과 학생 수가 가장 적은 마을의 차이는 얼마입니까?
5. 만약 마을에 문구점이 생긴다면 어느 마을에 생기는 것이 가장 장사가 잘될까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지 적어봅시다.
※ 아래의 개인용 컴퓨터 보유율 통계를 보고 생각해 봅시다.
1. 개인용 컴퓨터 보급률이 가장 많은 곳을 찾아 지도에 O해 봅시다.
2. 개인용 컴퓨터 보유율 50%는 10명 중 몇 명이 개인용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는 뜻일까요? ( )명
3. 여러 가지 컴퓨터 부품이나 각종 CD를 파는 가게를 운영하고 싶다면 어떠한 지역에 가게를 열어야 할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함께 적어봅시다.
4. 개인용 컴퓨터 보급률이 높은 지역에 생기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직업이 있나요? 이유와 함께 적어봅시다.
5. 이러한 개인용 컴퓨터 보급률을 어느 경우에 이용하면 좋을까요?
6. 개인용 컴퓨터 보급률은 학교홈페이지의 이용률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