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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경영
김동식/케이웨더㈜ 대표이사2009.11.04

최근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호우, 폭설, 태풍, 강풍, 가뭄 등의 기상현상들이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산업을 마비시킬 정도로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산업구조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보니 날씨로 인해 어느 하나가 피해를 입게 되면 산업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마치 도미노와 같이 전달된다.

 

 날씨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날로 커져
 서울대학교와 삼성지구환경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국내 GDP의 52%가 날씨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산업의 70~80%가 날씨로부터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한다. ‘날씨가 시장을 움직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날씨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기후변화 시대를 맞아 날씨정보는 단순히 재해예방 수단의 차원을 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로 인해 날씨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의 문제가 기업의 주요 관심사항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영에 날씨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해 날씨로 발생되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전국에 편의점을 운영하는 A사는 기상정보회사로부터 날씨정보는 물론 기상 상황에 따른 상품별 매출분석 자료를 제공받아 전국 매장에서도 조회를 가능하게 했다. 이를 통해 각 매장에서는 지역의 예상날씨에 맞게 상품을 본사에 주문하고, 본사도 매출에 직결되는 상품의 재고량과 상품구성을 적절히 관리해 매출 증대에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이처럼 날씨경영은 ‘날씨를 기업 경영에 접목시키는 것’으로 기업 경영에 필요한 의사결정 단계에서 날씨의 영향을 고려하거나 적극 활용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을 높이려는 것을 말한다. 날씨정보는 유통과 건설뿐만 아니라 농어업, 패션, 에너지, 레저, 교통, 방재 등에 이르기까지 산업별로 활용되는 정도가 다양하다. 미국,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날씨가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공공부문은 물론 기업 경영에 날씨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이미 일반화되어 있다. 원자재 구매, 생산량 조절, 제품판매, 재고관리, 신제품 개발, 마케팅과 광고 등에 적용해 날씨정보를 산업 전반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날씨, 이제는 투자해야 할 대상
 우리나라도 얼마 전부터 날씨를 기업의 경영에 도입해 생산, 판매계획, 그리고 마케팅 전략수립 등에 활용하는 기업이 점차 늘고 있다. 기상상황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와 구매행태 변화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기 위한 이른바 날씨마케팅이 전개되고 있다. 또한 기본적인 제품생산ㆍ재고관리나 서비스 활동 계획에 날씨와 관련된 위험요소를 반영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음료나 주류, 빙과류, 의류, 냉난방기 등과 같이 계절에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들에서 오래전부터 날씨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왔다.

 기업들은 과거 날씨를 단순히 불가피한 자연현상으로 여겼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투자’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점차 확산되는 추세다. 그러나 상당수의 기업들은 여전히 이를 불필요한 비용으로 치부하는 면이 없지 않다. 세계기상시구(WMO)가 보고서를 통해 ‘날씨에 대한 투자는 투자액 대비 10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밝힌 것에서 보듯 날씨경영을 통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을 수도 있는 것이다.
 최근 기후변화와 기상이변이라는 위험 요인의 등장으로 대다수의 산업 분야가 날씨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되면서, 기업들은 날씨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대처를 해야 할 상황이다. 판매나 수익 증대만이 목적이 아닌 기업 경영의 전단계에 도사리고 있는 날씨의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들의 날씨경영 도입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일 수밖에 없다. 이제 날씨는 기업 경영의 중심에 자리해 있다. 기업들은 날씨로 경영의 위험을 제거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기회를 노리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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