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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읽기-글쓰기-확인하기
배종규/신서고 교사2009.11.04

논술 주제는 단순한 ‘질문’ 형식이 아니라 ‘하나의 글’ 형식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인 배경, 문제 제기, 근거, 결론 등이 주어진다. 이를 위해 시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을 요약하여 논술 주제로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일상적인 수업과정을 통해 논술을 실시하기 위하여 ‘글 읽기, 글쓰기, 확인’을 거치는 방식으로 수업을 설계해 보았다. 아래 보기는 앨빈 토플러의 「청소년 부의 미래」(2007)에서 ‘세계화와 관련된 논쟁’을 재구성하여 논술 주제를 제시한 것이다.

 

  글 읽기
1. 개관하기 - 학생들이 이미 갖고 있는 지식을 드러내는 과정
가. 제목을 보고 떠오르는 교과서의 개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세계화란 무엇인가? 세계화는 좋은 것인가? 세계화의 악영향은 무엇인가?
나. 세계화에 대한 학생의 평소 입장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국제적 교류가 증대함에 따라 무역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다. 앞으로 세계화는 어떻게 진행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는가? ☞세계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2.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질문하기
가. 본 글을 기록한 목적이 무엇인가? ☞세계화의 등장배경을 설명하고 세계화 찬성 측과 반대 측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세계화를 전망하고 있다.
나. 본 글의 결론은 무엇인가? ☞세계화에 대한 전망을 하기 어렵다.
다. 결론의 근거는 무엇인가? ☞대안 세계화운동까지 전개되고 있다.
라. 본 글은 어떤 관점에서 기록하였는가? ☞세계화를 긍정하는 면에서 글을 기록하고 있다.
마. 관점에 대한 기본가정은? ☞세계화를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기본가정은 국민생활 최저선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삶과 관련된 소득, 보건의료, 교육, 주거, 고용, 복지 서비스 등 모든 영역에서 기본적으로 보장되어야 하는 것에 대한 합의된 기준선을 제시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바. 본 글이 나온 배경은 무엇인가? ☞지구촌이 하나의 생활단위가 되어 가고 있다.
사. 결론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세계화는 복합적인 성격을 띠면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될 수 있다.
3. 질문에 답하고 조사하기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질문에 답을 하고 이해가 안 되는 단어나 문장을 조사한다. ☞대안 세계화운동
4. 본문 요약하기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라 세계화가 진행되어 가고 있다. 이에 반대하는 입장과 찬성하는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문화의 획일성을 우려하고,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인권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는 면을 강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글쓰기(학생의 글에 대한 평가와 함께)
‘세계화에 대한 찬성, 반대 중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고 그 선택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시오’라는 제목으로 글쓰기를 하였다. 학생들이 글을 쓰면서 다음 몇 가지를 미리 생각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글을 작성한 후에도 그러한 몇 가지가 자신의 글 속에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1. 객관적 사실에 부합된 근거를 제시하고, 그것을 평가하라.

 ☞1950~70년대 세계화는 국가주의적 정책에 의해 통제된 것에 비해 1980년대 이후 최근 25년간의 세계화는 통제되지 않은 신자유주의 세계화였다. 그런데 통제된 세계화 시기의 경제는 신자유주의에 비해 훨씬 빠르게 성장했고 훨씬 안정적이었으며 소득분배도 훨씬 균등했으며 특히, 개발도상국들에서 두드러졌다는 주장이 있다(장하준, 2007).
2. 주관적 가치판단에 따른 근거를 제시하고, 그것을 평가하라.

 ☞최근 신자유주의에 기반한 세계화는 1950~70년대 세계화에 비해 삶이 불안정하고 소득의 분배가 불균등하다.
3. 근거들 중 결론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세계화가 되면 각 국가가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
4. 가장 강력한 반대 입장은 무엇이고, 그것의 답은 무엇인가?

 ☞찬성 입장에서 강력한 반대 입장은 ‘세계화는 획일화로 연결되어 우리의 삶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이고, 반대 입장에서 강력한 반대 입장은 ‘세계화가 삶을 파괴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조차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은 세계화의 장점을 말해 준다’는 것이다.
5. 이 글에서 나의 독특한 근거는 무엇인가?

 ☞기업이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많은 공간적인 이동 범위를 가지고 한 국가도 경제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의 자원과 시장, 에너지, 아이디어, 정보 등을 필요로 한다. 이 대목에서 PDA나 카메라 폰과 같은 구체적인 보기를 근거로 제공했으면 보다 설득력있는 글이 될 수 있다.

 

 

 

 수업 후기
 학생의 글에 대해 덧붙어 평가하자면, 찬성과 반대의 글 모두 논제를 소홀히 다루고 있다. 즉, 주장의 입장, 주장의 근거, 반대 입장의 근거, 반대 입장에 대한 재반박의 근거가 순차적으로 연결되면서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구조가 나타나 있지 않았다. 학생의 글 속에서 중간중간 언급한 지적사항이나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수업이 거두었던 성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논술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글 읽기 과제를 제공하고 글쓰기를 할 수 있는 기본 틀을 제공함으로써 논술에 대한 부담감을 갖지 않고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글 읽기와 논술을 통합했다. 글 읽기를 하는 과정에 ‘개관하기’를 통하여 학생들이 갖고 있는 사전지식을 활성화시키고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킬(목적, 결론, 근거, 관점, 관점에 대한 기본가정, 본 글의 배경, 결론의 함축)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하였다. 셋째, 사전지식을 활성화하면서 비판적 사고력의 요소를 적용하여 글을 읽을 때, 학생들은 “글 전체의 의미를 이해하기 쉽고 글의 어느 부분이 핵심주장이고 근거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하나의 글로 된 제시문을 읽을 때는 “관심을 많이 가지면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어 좋았다.”는 반응을 보였고, “평소에는 수업 시간에 배운 경제 개념이나 원리를 적용하여 주장하기가 쉽지 않았으나, 경제 글 읽기와 글쓰기 수업을 통하여 경제 개념을 적용하기 쉬웠다.”고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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