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교육을 만나 보세요.

경제교육 click 경제교육

click 경제교육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승지홍/이매고 교사2009.11.04

지난 9월 실시된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의 주요 문제를 게재합니다.

 

다음 자료에 나타난 갑과 을의 거래 제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갑의 거래 제안에서 갑이 을에게 쌀 100가마를 빌리는 대가로 지불하고자 하는 이자는 쌀 10가마이다.

② 을의 거래 제안에서 을이 갑에게 현금을 빌려 줌으로써 받고자 하는 연 이자율은 20%이다.

③ 을이 두 가지 제안을 동등하다고 생각한다면, 계약을 체결한 이후 쌀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④ 갑이 자신의 제안보다 을의 제안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면, 계약을 체결한 이후 쌀 가격이 내릴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⑤ 을의 제안은 계약 이후 1년 동안의 물가 상승률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 을에게 더 불리하다.

 

탐구 요소 : 인플레이션의 영향

해설 : 갑의 요구대로 거래가 이루어질 경우 두 사람 간의 거래는 실물로 이루어지게 되고, 을의 요구대로 거래가 이루어질 경우 두 사람 간의 거래는 화폐로 이루어지게 된다.

① 갑은 쌀 100가마를 빌리고 1년 후 쌀 110가마를 갚아야 하기 때문에 이자가 쌀 10가마가 된다. 이 경우 실물로 나타낸 이자율은 10%이다.

② 1,000만원을 빌리고 1년 후 1,200만원을 갚게 된다면 화폐가치로 나타낸 이자율은 20%가 된다.

③ 을의 입장에서 두 제안이 동일하다면 쌀 110가마의 가격이 1,200만원이 되야 한다. 따라서 계약 체결 당시의 가마당 10만원보다 가격이 높아질 것(약 10만9천원)을 예상한 경우에 해당한다.

④ 을의 제안과 같이 계약이 이뤄진 후 쌀 가격이 내려간다면, 1년 후 1,200만으로 쌀을 120가마 이상 살 수 있어 을이 유리하고 갑이 불리하다. 따라서 갑의 입장에서 을의 제안이 매력적이려면 쌀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⑤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면 화폐가치가 하락한다. 따라서 화폐로 계약한 을의 입장에서는 받는 이자 수입인 200만원의 실질적 가치가 하락하게 된다. 반대로 물가가 하락하면 화폐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이자수입 20만원의 실질적 가치가 올라가 을이 유리해진다.

 

                                                                                                                                                    [정답] ④

------------------------------------------------------------------------------------------------------------

 

다음 자료의 밑줄친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은 총공급의 변동에 따른 물가 상승률과 실업률 간의 상충 관계를 의미한다.

② ㉡은 실업률은 낮아지고 물가 상승률이 높아진 경기 상황을 의미한다.

③ ㉢의 하나로 조세를 늘리면 총수요가 늘어나 국내 총생산이 증가한다.

④ ㉢의 하나로 통화 공급을 늘리면 총수요가 늘어나 국내 총생산이 증가한다.

⑤ ㉣의 하나로 디플레이션의 문제를 들 수 있다.

 

탐구 요소 : 필립스 곡선과 총수요

해설 : 필립스 곡선은 물가 상승률과 실업률 간의 상충 관계를 보여준다. 필립스 곡선은 정부의 시장 개입이 유용할 수 있다는 근거로 작용하나 물가와 실업 문제의 동시 해결이 곤란하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

① 필립스 곡선은 총슈요가 변할 때 물가 상승률과 실업률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② 경기 침체기에는 실업률이 높아진다.

③ 조세를 늘리면 가계와 기업의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어 총수요가 감소한다.

④ 통화 공급을 늘리면 이자율이 하락하고 소비와 투자가 증가하여 총수요가 증가하고 국내 총생산이 증가한다.

⑤ 경기 부양 정책은 향후 인플레이션을 야기시킬 수 있다.

 

                                                                                                                                                    [정답] ④

------------------------------------------------------------------------------------------------------------

 

그림은 어느 나라의 경제 상황을 나타낸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물가가 상승하고 있다.

② 총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③ 실질 GDP가 감소하고 있다.

④ 1인당 명목 GDP는 변함이 없다.

⑤ 1인당 실질 GDP가 감소하고 있다.

 

탐구 요소 : 국민 경제 지표

해설 : 주어진 자료는 명목 GDP 값이 지속적으로 커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명목 GDP 증가율이 인플레이션율보다 높으므로 실질 GDP 또한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인구 증가율이 실질 GDP 증가율보다 크지 않으므로 1인당 실질 GDP도 증가하였다.

① 인플레이션율(물가 상승률)이 3%로 정(+)의 값을 가지므로 물가가 일정 속도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② 명목 GDP 증가율과 인플레이션율의 관계를 통해 실질 GDP의 값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음을 파악할 수 있다. 실질 GDP와 명목 GDP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므로 총수요는 증가하였다.

③ 인플레이션율보다 명목 GDP 증가율(명목 경제 성장률)이 크므로 실질 GDP 증가율(실질 경제 성장률)이 정(+)임을 알 수 있다(실질 경제 성장률 = 명목 경제 성장률 - 물가 상승률).

④ 인구 증가율보다 명목 GDP 증가율이 더 크므로 1인당 명목 GDP는 증가한다.

⑤ 실질 GDP 증가율도 인구 증가율보다 높으므로 1인당 실질 GDP는 증가한다.

 

                                                                                                                                                    [정답] ①

------------------------------------------------------------------------------------------------------------

 

다음 자료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① ㄱ,ㄴ

② ㄱ,ㄷ

③ ㄴ,ㄷ

④ ㄴ,ㄹ

⑤ ㄷ,ㄹ

 

탐구 요소 : 경기 순환과 재정 지출과의 관계

해설 : 순재정 지출은 재정 지출에서 재정 수입을 뺀 것이므로 음(-)의 값이 재정 흑자, 양(+)의 값이 재정 적자를 의미한다.

ㄱ. (가) 기간에는 정부 원안보다 순재정 지출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정부가 당초 예쌍보다 확장 재정 정책을 펼쳤음을 알 수 있다.

ㄴ. (나) 기간에 순재정 지출은 음(-)의 값을 기록했다. 이는 재정 수입이 재정 지출보다 많은 재정 흑자가 발생했음을 나타낸다.

ㄷ. (다) 기간에는 원안보다 더 많은 순재정 지출이 있었다. 정부의 순재정 지출 증가는 정부 채무를 늘리는 요인이 된다.

ㄹ. (라) 기간에는 원안보다 실제 재정 지출 규모가 감소되었다. 이는 확장적 재정 정책 기조를 어느 정도 완화시킨 것으로 원안보다 경기 안정화를 더 중시하였음을 나타낸다.

 

                                                                                                                                                     [정답] ⑤

-------------------------------------------------------------------------------------------------------------

 

그림은 우리나라 어느 지역의 성별 고용률 변화를 나타낸다. 이로부터 추론할 수 있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두 지점 사이에 성별 생산가능 인구는 변함이 없다.)

 

① 남성 취업자 수가 감소했다.

② 취업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했다.

③ 여성 중 실업자와 비경제활동 인구의 합은 감소했다.

④ 여성 실업률이 일정하다면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이 감소했다.

⑤ 남성 비경제활동 인구가 일정하다면 남성 실업자 수가 증가했다.

 

탐구 요소 : 노동 시장 관련 지표

해설 : 생산가능 인구는 경제활동 인구와 비경제활동 인구로 구성되고, 경제활동 인구는 취업자와 실업자를 더하면 된다. 생산가능 인구가 변함이 없는 상황에서 고용률이 하락한 것은 취업자 수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뜻한다. 자료를 통해 남성 취업자 수는 감소, 여성 취업자 수는 증가했음을 파악할 수 있다.

①,② 남성 고용률이 하락했으므로 남성 취업자 수는 감소하였다. 여성 고용률이 상승했으므로 여성 취업자 수는 증가하였다. 따라서 취업자 중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 [=여성취업자/(남성취업자+여성취업자)X100]은 증가한다.

③ 생산가능 인구는 취업자, 실업자, 비경제활동 인구의 합이다. 그런데 여성 생산가능 인구는 변함이 없고, 여성 취업자가 증가했으므로 실업자와 비경제활동 인구의 합은 감소하였다.

④ 여성 취업자 수가 증가했음에도 실업률이 일정하다는 것은 비경제활동 인구가 경제활동 인구의 실업자로 일부 편입되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성 경제활동 참가인구가 늘어나게 되어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은 증가한다.

⑤ 남성 비경제활동 인구가 일정하다면 줄어든 남성 취업자 수는 모두 실업자로 전환된 것이다. 따라서 남성 실업자 수는 증가하였다.

 

                                                                                                                                                      [정답] ④

남북한의 경제교육은 무엇이 다를까?
비밀번호 확인
  • 작성 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기존 비밀번호 입력
  • * 타인의 게시물을 허락없이 수정/삭제하는 경우
    경고조치 없이 사용상의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