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클릭경제교육(종간)
신문을 활용한 서술형 평가문항
김춘식/영일고등학교 교사 2011.03.29

서술형 평가문항은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학생의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 고등정신능력을 함양하며 주어진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구성하고 이를 글로 표현하도록 하는 문항 유형이다. 이러한 서술형 문항은 학생이 학습한 내용 중에서 적당한 정보를 재생하고 이를 적절히 조직해 합당한 답을 하도록 하는 구체적인 문제를 출제하게 되는데, 이 때 신문에 보도되는 최근의 기사, 도표, 사진, 광고는 단연 좋은 소재다. 시의성 있는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교과서의 미진한 내용을 보완하는 효과도 있다.

 

신문의 구성요소를 활용한 서술형 평가문항 유형

 

가. 신문기사를 활용한 서술형 평가문항

 

신문기사를 활용한 서술형 평가문항으로는 관련 기사에 나타난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의 과정이나 내용을 요약하거나, 원인을 찾아 해결방안을 직접 표현해보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현실에서 찾아봄으로써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다음 신문기사에 대한 토론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한 가지 이상의 근거를 들어 100±5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5점]

 

※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1. 답안 분량을 준수하고, 자신의 의견을 밝힐 것. - 2점 2. 한 가지 이상 근거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쓸 것. - 3점

김황식 국무총리는 20일“약자라고 무조건 봐주지는 말아야 한다” 며“응석받이 어린이에게 하듯이 복지도 무조건 줘서는 안된다” 고말했다. 김총리는 그러면서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 혜택을‘과잉복지’ 사례로 거론했다. 김총리의 이러한 인식은 야당뿐만 아니라 청와대와 여당등 여권의‘친서민·복지 확대’ 기조와 동떨어진 것이다. - 한겨레, 2010. 10. 21 -
부유층 노인에게도 지하철 무임승차권을 주는 게 옳은가, 최근 이 문제를 제기한 김황식 국무총리의 발언을 둘러싸고 찬반이 거세다. 보편적 복지론자들은‘모든 노인에게 무임승차를 허용해야 한다’ 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꼭 필요한 노인에게만 허용해야 한다’ 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 중앙일보, 2010. 10. 27 -


※ 보편적 복지란 복지제도상의 급여를 소득이나 자산 조사를 거치지 않고 필요한 이에게 지급되는 복지정책의 기조를 말하며 선별적 복지와 대조된다.

 

<문항 해설>


* 관련단원 : 고 경제 Ⅳ-1. 우리나라의 소득분배
* 출제의도 : 최근 쟁점으로 부상한 복지정책 이슈를 통해 소득재분배 정책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할수 있는가?

<예시답안>  모든 노인에게 무임승차를 허용해야 한다. 선별적 복지는 사회를 양분한다. 수혜자 기준을 선정할 때 기준선 언저리에 있는 노인은 누가 돌보는가? 보편적 복지로 사회통합을 이루어야 한다.
- 토론논제 : 모든 노인에게 무임승차를 허용해야 한다.

 

나. 도표를 활용한 서술형 평가문항

 

신문기사에 나타난 경제 관련 도표를 통해 이슈와 관련된 정보를 간결하게 이해할 수 있는데, 이를 경제기사로 풀어쓰도록 함으로써 정보분석력을 기를 수 있다.

<문항 해설>
* 관련단원 : 10학년 Ⅸ-1. 경제성장이란 무엇인가?
* 출제의도 : 제시된 기사와 도표를 분석해 경제성장률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가?

 

<예시답안>
2-1. 경제성장은 국민 경제의 생산력이 커지는 것이고, 경제성장률은 경제 성장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2-2. 실업률이 높은 편이며, 취업자수도 이전 해에 비해 매우 적다.
2-3.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마련해야 한다.

 

다. 신문사설, 칼럼 등을 활용한 서술형 평가 문항

 

신문사의 입장과 주장인 사설의 전체 내용을 읽고 요약하게 하거나, 사설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반론을 제시하도록 유도해, 현실적인 이슈에 대한 판단능력을 기를 수 있다.

3-1. 신문 사설을 1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2점]

3-2. 신문 사설의 결론내용을 한 가지 추가하여 5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점]

 

<문항 해설>
* 관련단원 : 10학년 Ⅸ-3. 경제 문제와 정부의 역할
* 출제의도 : 인플레이션의 해결방안과 관련해 사설에서 언급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다양한 해결방안을 추론할 수 있는가?

 

<예시답안>
3-1.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4%대를 넘어섰다. 국내의 구제역, 한파와 국제유가의 급등으로 물가가 인상될 전망이다. 구조적인 측면과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물가를 인상시키고 있다. 정부는 적극적인 정책으로 시장에 개입해야 한다.
3-2. 정부는 시장을 무시하는 정책으로는 물가인상을 막을 수 없으므로 시장 속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

 

라. 신문의 공익광고를 활용한 서술형 평가 문항


신문 광고를 통해 해당 제품이나 판매 전략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하고, 광고 패러디를 만들어보는 기회를 통해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4-1.  광고에 등장하는 것 외에 자신의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녹색생활 실천 방법을 한 가지 서술하시오. [2점] (※ 2가지 이상을 쓴 경우 앞의 것 1개만 가지고 채점함)


4-2.  ‘녹색생활 실천 캠페인 Green Hero’ 를 실천한 과정을 200자이내로 서술하시오. [3점]
(※ 광고에 등장하는 내용 중에 실천이 제일 어려웠던 내용을 포함 시킬 것 : 1점)

 

<문항 해설>
* 관련단원 : 고 경제 Ⅴ-3. 환경과 경제 성장
* 출제의도 : 공익광고를 보고, 환경과 경제의 관련성을 이해할수 있는가?


<예시답안>
4-1. 자전거로 등교하기, 내복 입고 생활하기 등
4-2.‘녹색생활 실천 캠페인 Green Hero’ 를 실천한 과정과 느낌, 광고에 등장하는 내용 중에서 실천하는데 어려웠던 내용을 서술하도록 한다.

 

마. 신문 사진을 활용한 서술형 평가 문항


신문의 보도 사진을 보고 내용을 설명하는 짧은 글짓기를 통해 이해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문항 해설>
* 관련단원 : 10학년 Ⅸ-5. 삶의 질의 향상
* 출제의도 : 스마트폰 등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는가?


 

<예시답안>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제품구매의 상거래에 편리함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다.

 

 <참고 문헌>
권영부,  「신문을 활용한 교과지도 수행평가 논술지도」 , 중앙 M&B,2000.
정영주,  「신문활용교육과 논술-이론과 실제-」 , 태일사, 2006.
서울특별시교육청,  「정기고사 출제 길라잡이」 , 2006.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술형·논술형 평가 장학 자료집」 , 2007.
서울특별시교육청, 고등학교 창의성과 표현력을 키워주는「서술형 평가 장학자료집」 , 2010.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평가 방법 개선」 ,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