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중·후반 인터넷이라는 단어가 우리 주변에 맴돌던 시절, 필자는 전자상거래라는 기술을 접하면서 기존의 온라인 전자상거래와 오프라인 상거래의 판매 패턴을 연구했었다. 이를 통해 다가올 미래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된 새로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될 것이란 확신을 가지고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초기 준비된 창업자금과 비전을 가지고 시작한 사업은 신선한 아이템을 기반으로 시장의 관심을 받으며 많은 사업 기회를 얻게 되었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자리를 잡아갈 무렵 뜻하지 않은 문제에 직면하면서 사업 중심이 흔들리며 창업 수 년 만에 실패를 하게 되었다.
| 업무역량 파악 및 고객·자금관리 미흡이 실패의 원인
좋은 사업기회와 기반을 갖추어 놓고도 주먹구구식 경영관리로 인해 실패한 것이다. 가장 중요한 원인은 자신의 핵심 업무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무리한 욕심을 가진 점,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해 다음 사업기회를 상실한 점, 그리고 재무 분야를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한 점이라고 생각한다.
사업 초반 몇몇 고객을 상대로 성공사례를 만들어 시장에 진입하였고 관련 업종의 다른 기업들로부터 관심을 받으며 사업 기회가 많아지게 되었다. 이런 사업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아 여러 고객들의 주문을 동시에 받았으며, 부족한 인력은 빠른 채용을 통해 현업에 투입시키려 계획하였다.
하지만 이런 판단은 점차 큰 문제점을 만들기 시작했고 마침내 각각 동시에 진행되었던 프로젝트들의 인력공급 계획에 차질이 생기면서 고객과 약속한 일정을 지키지 못하는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었다. 예정된 약속을 지키기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엔지니어들은 야근과 주말 근무를 지속하게 되었고, 또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면서 이직률을 높이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게 되었다.
더욱 심각했던 상황은 담당 엔지니어의 이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업무공백과 진행해 왔던 많은 과정에 대한 기록 관리에 문제가 생기면서 엉뚱한 결과물이 나오게 된 것이었다. 이로 인해 고객과 의견이 극으로 갈리는 결과를 초래하면서 상당한 고전을 해야만 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시장에서 평판이 안 좋게 흐르기 시작했고 더욱 입지가 줄어들게 되었다.
자금을 체계적으로 꼼꼼하게 관리하지 못해 발생했던 문제점들도 위의 문제와 같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신규 인력 채용, 시스템 연구 · 투자, 사무실 운영, 인건비, 각종 세금을 지불하는 것에 차질을 빚었다. 사업의 중심이 흔들리고 제대로 된 방향을 잡아 다시 일어설 기회를 놓치게 되어, 하루하루 의미 없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상황이 되었다.
회사는 창업 초기 생각했던 것과 달리 현재 상황의 지속과 불투명한 미래 속에서 완전히 다른 길을 가고 있었다.
|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인사·재무 계획 수립,
위기관리 체계 확립, 직원들의 고객관리 능력 향상
앞선 실패의 경험을 바탕으로 재창업을 결심했을 때 필자는 좀 더 꼼꼼하게 많은 것을 준비했다.
먼저 사업모델의 미래 모습을 정확하게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단계적으로 단기, 중 · 장기 계획을 철저하게 세웠다. 인재 수급에서부터 자금확보와 경비사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운영에 관련된 지표를 만들고, 이를 기준으로 삼아 안정적으로 사업모델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였고, 적절한 대응방안도 마련하여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하도록 했다.
다음으로는 부서 내 화합과 협업에 있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직급에 맞는 단계적 협업 프로세스와 함께, 자금 운영에 대한 재무적 관점에서 위기관리에 대한 체계를 확립했다. 자금의 성격을 나누고 각 계정별 사용 및 확보 계획을 만든 것이다. 목표대비 진행률을 수치화하여 매월 경영보고를 통해 위기 지표를 관리하게 함으로써 위기사항에 대한 직관적인 분별력을 갖도록 하여 자금 위기가 왔을 때 운영비용, 직급별 급여 재조정이나 인원 구조조정 방안을 수립 단계별로 설정해 추진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고객 만족에 대한 관리 체계를 만들었다. 과거 고객과의 관계에 있어서 부족했던 이해, 공감, 배려 그리고 진실성을 기반으로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고, 경력에 상관없이 모든 인재들에게 실제 업무 투입 전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내부 교육체계를 만들어 이수하도록 하였다.
| 성공을 위해서는 눈앞에 보이는 이익보다
명확한 목표와 계획 수립, 위기상황 대처능력의
배양이 필요
기업을 운영하면서 눈앞에 보이는 손익만으로는 건설적인 경영을 하기 어렵다. 미래를 준비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가면서 핵심역량을 어떻게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 그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 또한 사업 운영에 필요한 철저한 계획과 전략을 꾸준히 실천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사업의 중심이 흔들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영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요즘처럼 인재 채용에 있어서 기업들이 겪는 문제점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기업운영 철학에 맞게 인재를 양성하고 발굴하고 교육해야 한다.
기업 운영에 있어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계획과 시간 그리고 목표를 잊지 않고 꾸준하게 매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직 성공이란 것이 멀고도 험하지만, 필자는 진정한 성공의 가치를 경제력에 두지 않고 목표를 향해 많은 구성원들이 열정을 가지고 얼마나 잘 지켜가고 많은 것을 경험하며 스스로 성장해 가느냐에 두고 있다.
김준태 듀오메티스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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