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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경제교육(종간)
스토리텔링 - GDP와 1인당 GDP
윤승진 정의여자고등학교 교사 2014.09.30

스토리텔링은 추상적인 개념을 현실적인 이야기와 접목시켜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근 수학 과목에서 많이 활용되는 스토리텔링의 수업 적용은 경제 과목에도 충분히 적용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추상적인 개념을 현실화할 때 학생들이 잘 모르거나 문화적 배경이 너무 다른 내용은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이해하고 이에 걸맞은 내용을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역할을 부여할 때 모든 학생들에게 빠짐없이 역할을 배분하고 서로 상호작용하게 해야 한다.


Ⅰ. 수업 소개

1. 학습 목표

▶ GDP의 개념을 이해하고 GDP의 의미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 GDP와 1인당 GDP의 개념의 차이를 구분하고 계산할 수 있다.

▶ 변화율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제성장률을 계산할 수 있다.


2. 학습 개념: GDP, 1인당 GDP, 경제성장률


3. 준비물

▶ 인물목록 - 이름, 국적, 거주지, 연도, 했던 일, 시장가치 등이 기록되어 있다.


※ 엑셀파일로 만들어 놓으면 GDP와 GNP를 계산할 때 데이터정렬을 통해서 거주지 및 국적으로 정렬하여 GDP와 GNP를 구할 때 사용할 수 있다.

▶ 인물카드(예시)

※ 유형별로 한 세트를 수업 대상에게 균등하게 배분한다.


4. 수업시간 및 대상: 50분, 고등학생(초등학교 고학년 · 중학생도 가능)


Ⅱ. 수업 진행

활동 전 준비(3분)

● 두 명씩 짝을 이루게 한다.

● 2명 중 1명은 명작나라, 나머지 1명은 동화나라를 선택하게 한다.


1. 개념설명: GDP와 1인당 GDP 개념과 경제성장률을 간략하게 설명한다(5분).

● GDP: 일정 기간 동안 한 나라 내에서 생산된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 가치의 합(경제규모 파악)

● 1인당 GDP: GDP를 인구 수로 나눈 것(생활수준 파악)

● 경제성장률: 일정 기간 한 나라의 경제의 성장을 나타냄


2. GDP 개념 이해(7분)

과제 1. 자신이 선택한 나라의 인물카드 중 2013년도 GDP에 포함되지 않는 내역을 제외하시오.
* 짝에게 자신이 선택한 인물카드가 왜 GDP내역에 포함되지 않는지 설명하게 한다.

과제 2. 아래 3가지 예제를 풀어보시오. 그러고 나서, 예제에 나온 사항이 GDP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짝에게 설명하시오.

- 나비부인은 남편과 이혼하고 가사도우미로 일하게 되었어요. GDP는 감소할까요? 증가할까요? 변화가 없나요?

- 김선달은 물이 오염되어 정수기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어요. GDP는 감소할까요? 증가할까요? 변화가 없나요?

- 흥부 씨는 동물보호단체에서 동물을 치료해주는 자원봉사를 했어요. GDP는 감소할까요? 증가할까요? 변화가 없나요?


tip 이 경우 이혼하고 가사도우미로 일하는 경우나 물이 오염되어 정수기를 판매하는 경우는 긍정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GDP가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3. GDP 구하기(10분)

과제 1. 자신이 선택한 나라의 2013년 GDP를 구해 보시오.
* 짝과 서로 비교해 보게 한다.

과제 2. 자신이 선택한 나라의 2013년 GNP를 구해 보시오.
* 짝과 서로 비교해 보게 한다.

과제 3. GDP와 GNP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내역과 그렇지 않은 내역을 인물카드를 분류하여 구분하시오.


tip 서로 GDP와 GNP를 구한 후 비교해 보며 두 나라의 경제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

tip GDP를 구할 때 동화나라와 명작나라를 선택해서 하는데, 동화나라를 선택한 학생들이 배분된 인물카드가 많아서 다소 부담이 되었다. 이와 같은 점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4. 1인당 GDP 구하기(10분)

과제 1. 자신이 선택한 나라의 인물카드 중 2013년도 GDP에 포함되지 않는 내역을 제외하시오.

tip 놀부네가 연소득은 적지만, 식구 수가 적어서 1인당 소득은 더 높아 생활수준이 더 높다.

흥부와 놀부 이야기: 흥부는 제비와 새들을 고쳐주어 연간 6,000만 원의 소득을 올렸다. 놀부는 부대찌개 가게를 운영하여 연간 3,000만 원을 벌어들였다.

- 흥부와 놀부네의 생활형편을 비교해보세요.
 · 흥부 연간소득 6,000만 원, 식구 수 20명. 연간소득을 식구 수로 나누면?
 · 놀부 연간소득 3,000만 원, 식구 수 3명. 연간소득을 식구 수로 나누면?

- 동화나라와 명작나라 중 자신이 선택한 나라의 1인당 GDP를 구해보세요.

tip 동화나라와 명작나라 중 동화나라는 GDP는 더 크지만, 인구 수가 많아서 1인당 GDP는 더 작다.
(동화나라가 경제규모는 더 크지만, 생활수준은 더 낮을 수 있다.)
설정상 인구가 많아서 그랬던 것인데, GNP 구할 때는 나라를 바꿔서 해 보는 것도 좋다.


5. 경제성장률 구하기(7분)

고등학생 중에는 의외로 변화율의 개념을 전혀 모르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수학시간에 배운 변화율의 개념을 알고 있는지 미리 확인해 준다.

 

과제 1. 재크네 콩나무를 읽어보고 작년 재크네 콩나무의 키와 올해의 키, 사례에 나온 어린이 작년 키와 올해 키를 이용하여 성장률의 개념을 이해하고 계산하시오.

재크네는 콩을 심었는데 콩나무가 쑥쑥 자라서 작년에 10미터였습니다.
우리집 어린이 태우는 작년에 키가 1미터였습니다.
콩나무와 태우는 올해 모두 10cm 자랐어요. 성장률을 구해 봅시다.

tip 작년에 비해 키가 커진 경우는 양수(+) 값이 나오고 꼬부랑 할머니처럼 키가 작아진 경우는 음수(-) 값이 나온다고 설명해 준다.

과제 2. 한국은행의 국내총생산 및 경제성장률 그래프(홈페이지 참조)를 분석하시오.


6. 문제풀이 및 평가(8분)

① 문제풀이: GDP와 GNP 계산

tip 엑셀파일로 만들어진 인물목록을 이용해 GDP를 계산할 때는 거주지와 연도로 정렬한 후 합하고, GNP를 계산할 때는 국적과 연도로 정렬하여 합산한다.

② 평가기준
 · 조별 인물카드 분류
 · 계산과정의 정확성
 · 수업 참여의 적극성


Ⅲ. 수업 후기

전반적으로 학생들은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GDP와 1인당 GDP, 경제성장률 등 추상적인 내용을 우리가 잘 아는 친근한 이야기로 접근하여 현실화하고 구체화하는 것 때문이다. 둘째, 자신이 상황 속에서 어떤 역할을 부여받고 상황 속에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학생들이 방관자가 아닌 주인공이 되어 주도해 나가므로 재미있고 이해력이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GDP와 1인당 GDP, 경제성장률 등을 스토리텔링과 인물목록, 인물카드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친근하고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 스스로를 위한 수업지도안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전체적으로 친근한 이야기를 응용하여 자신이 GDP를 구할 나라를 선택할 수 있다.
2. 인물카드를 분류해 가면서 상황 속에 참여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다.
3. 짝을 지어 서로 비교해 주고, 대결도 해 보고 평가해 주면서 상호작용할 수 있다.

“GDP와 1인당 GDP에 대해 간단한 개념 설명과 함께 쉬운 예를 직접 적용하여 풀어보는 활동을 했다. 형식적인 학습지와 달리 경제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실생활에 사용될 수 있어 친근감 있고 유익한 경제 수업으로 다가왔다.”
- 정의여고 이정민

“친숙한 예시와 인물카드를 분류해 보면서 GDP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했고, GDP와 1인당 GDP의 계산도 손쉽게 할 수 있었다. 짝끼리 서로 비교 · 경쟁해 보는 간단한 역할게임을 통해 경제관련 용어를 직접 배워보니 유익했다.”
- 정의여고 안다은


윤승진 정의여자고등학교 교사

pitchi9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