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클릭경제교육(종간)
합리적 선택에 문화이해도 필요할까?
박찬정 분당샛별중학교 교사(체험경제교육교사연구회 소속) 2015.03.10

학습 개요

 ●관련 단원: 중학교 사회 1단원 경제생활의 이해, 02 합리적 선택, 고등학교 경제 1단원 경제생활과 합리적 선택, 02 기회비용과 합리적 선택

 ●배움 주제: 합리적 소비의 의미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주요 용어: 합리적 소비, 비용, 편익, 대안

 ●수업 형태: 가상 체험 수업 및 현실 적용 수업

 ●준 비 물: 체험수업 교구(학생활동지, 학생용 학습지), 필기구

  * 체험 수업 교구 샘플은 "click"경제교육 홈페이지(http://eiec.kdi.re.kr/click/click/click-main.jsp)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교수 학습 활동

교과서에서는 합리적 선택을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비용과 만족도를 꼽는다.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이 합리적 선택이며, 이를 위해서는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그런데 현실 속에서 합리적 선택을 위해 고려할 조건은 생각보다 까다롭고 복잡하다. 기본적으로 비용과 만족도를 고려해야 함은 당연하고 선택 시점의 적절성, 문화적 배경과 선택에 따른 상대방 심리에 대한 고려가 수반돼야 한다. 또한 연속적 선택의 경우 유기적 선택의 완결성 등 무수히 많은 변수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합리적 소비 또는 선택을 하기 위해서 단편적인 문제 상황뿐만 아니라 다방면의 고려가 이뤄져야 한다. 이번 수업에서는 가상 문제 해결을 통해 현실감 있는 합리적 선택을 경험해보고 합리적 선택에도 문화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체험시키고자 하였다.

 

수업 방법

학생들은 문제 상황 카드를 보고 각 상황별로 합리적 선택을 한다. 선택 결과 분석 후, 미션을 성공한 팀이 승리!

(동일하게 미션을 성공한 경우 보너스 포인트를 더 많이 획득한 팀이 승리한다.)

 

"click"경제교육에서는 <경제게임>에 관한 선생님들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문의 044)550-4608, ssoojp@k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