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만 한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며, 해 본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지식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학교 수업시간과 모든 인간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24시간은 아무리 잘 활용한다 한들 모든 분야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적시에 습득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결국 학습자의 흥미와 진로에 기반한 자기주도적 학습, 호기심과 열정,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키는 체험·경험 중시 학습, 정보통신기기나 미디어 등 첨단 도구와 방법을 활용한 학습 등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배우는 즐거움에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학습이 최선일 것이다.
미래 건설기술 내용을 담고 있는 신문제작 조건
● 건설기술의 미래를 예측하여 기사를 작성한다.
● 신문 또는 인터넷 신문(PPT)으로 제작 가능하다.
● 종이 신문은 전지(종이 규격 B1)를 활용하여 제작하고 색연필 등으로 꾸밀 수 있다.
● 인터넷 신문은 PPT 등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15페이지 내외로 작성한다.
● 제작 조건에 없는 것은 모둠별로 창의적으로 제작한다.
신문 활용 생각 열기: 미래의 건설기술과 관련된 기사를 통해 프로젝트 수업 주제 확인
광신중학교 1학년 기술 시간이 시작되었다. “여러분은 앞으로 4차시에 걸쳐 팀별 프로젝트 수업을 할 것입니다. 오늘의 과제는 인간의 생활공간을 보다 능률적이고 쾌적하게 만들 수 있는 미래의 건설기술 내용을 담고 있는 신문 만들기입니다. 여러분은 초등학교 5~6학년 실과 교과의 쾌적한 주거환경, 생활 속 전기·전자 단원 등을 통해 기술적 기본능력을 습득하였습니다. 아마 이러한 지식과 기술적 능력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직접 신문을 제작하며 미래의 건설기술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될 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팀 프로젝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팀원 모두가 미래의 건설기술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새로운 건설재료, 첨단 건설장비의 등장, 건설구조물의 변화,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 환경오염 문제, 공간부족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팀원 각자가 신문 제작과 관련된 역할을 골고루 맡아야 합니다.
또한 ‘미래의 건설기술 신문 만들기’ 프로젝트 과정과 결과 그리고 느낀 점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법을 선택하여 신문 제작 발표회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바랍니다. 각 차시마다 역할 수행정도와 미션 수행 대회를 통해 얻은 점수 등을 합산하여 수행평가에 반영하게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 수업을 생각할 때 학생들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어느 정도 참여할 것인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학업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있는가?’ 프로젝트 수업을 계획하기 전에, 교사는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에 어느 정도 자기 주도적으로 관여되기를 원하며,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부여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교사의 역할은 지도자 혹은 조력자가 되어서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가다듬어 나갈 때 프로젝트가 교육과정의 내용 기준을 만족시키고, 다양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도와야 한다. 만약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이 없다면, 교사는 학생들이 정보수집, 조사, 아이디어 구상, 프로젝트 수행 능력,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발표와 같은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NIE 프로젝트 수업의 예로는 신문 만들기, 역할극하기, 릴레이 신문 일기 쓰기, 광고 만들기, 신문 퀴즈 만들기 등이 있다.
신문 제작하기: 팀별 프로젝트 수업으로 신문 만들기는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신문 제작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작방법 결정이다. 컴퓨터로 할 것인지 직접 제작할 것인지, 컴퓨터와 직접 하는 것을 병행할 것인지 결정한다. 둘째, 신문이름 정하기 단계이다. 제호라고도 한다. 보통 신문의 제목 부분을 기본으로 하면 된다. 물론 이름은 교과와 연계하여 좀 더 독특한 이름을 지으면 좋다. 셋째, 발행주기, 크기, 쪽수 정하기 단계로 과제 지침을 따르면 된다. 넷째, 역할 나누기이다. 혼자 하는 것이라면 관계없으나 팀별로 제작하는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다섯째, 기획하기 단계이다. 어떤 요소를 담을지 정하는 것으로 과제 안내서에 제시된 조건을 포함시켜 창의적인 발상이 필요하다. 여섯째, 신문 꾸미기이다. 각 요소들을 먼저 제작한 다음, 공간의 크기를 잘 고려해서 각 요소들을 편집해 꾸민다. 공간을 먼저 정해 버리면 각 요소의 크기가 예상을 빗나갔을 때 곤란하므로 각 요소를 먼저 만들어 임시로 꾸며보면서 조정하는 것이 편리하다.
교과에서 생각할 수 있는 주제에 맞게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시키면 좋다. 다음은 각 주제 신문에 들어갈 수 있는 요소들의 예이다.

제작 신문 발표하기: 생각하고 탐구한 것 정리하여 친구들 앞에 서서 표현하기
NIE 프로젝트 수업 마지막 시간이다. “오늘은 미래의 건설기술 내용을 담고 있는 신문 제작 발표회 시간입니다. 첫 번째로 소감문과 평가표를 작성하여 발표 내용에 반영하기 바랍니다. 이번 프로젝트 수업을 하면서 알게된 점과 활동하면서 느꼈던 점 등을 작성하면 됩니다. 그러면 두 번째로 제작된 신문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팀의 발표 시간은 5분, 질의응답 2분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팀별 발표를 모두 마친 후에는 이번 프로젝트 과제에 대한 종합토의 및 선생님의 강평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목표 성취 여부를 평가하는 방식에서도 새로운 방법을 시도한다. 우리가 과정 중심의 교육을 항상 강조하지만 실제적으로 평가는 과정보다 결과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프로젝트 수업은 과정중심의 평가를 가능하게 한다. 학생들의 전체적인 학습과정 중에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변화들을 살펴볼 수 있다. 구체적이고 실제적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생 행동의 관찰과 기록, 학습활동 자료들이 수집되어야 하는데 이것을 수행하는 데는 프로젝트 학습이 유용한 것이다. 그러나 수행평가를 할 수 있는 조건은 좋으나 평가의 기준을 정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타당한 기준들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모둠평가만 있다면 우수하고 열심히 하는 학생은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개별평가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프로젝트 수업에서의 발표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학생들의 자신감을 증진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팀별 발표시간을 갖도록 한다. 평가에서는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사평가가 필요하다.
학생들이 신문을 들여다보며 더 큰 사고(思考)와 폭넓은 탐구(探究)가 이루어지도록 작은 교실에 날개를 달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