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클릭경제교육(종간)
경제게임: 경제 지식을 활용한 추리 수업
박찬정 분당샛별중학교 교사(체험경제교육교사연구회 소속) 2015.04.06

학습 개요

 ·관련 단원: 중학교 사회 경제단원, 고등학교 경제 1단원

 ·배움 주제: 경제 개념을 활용해서 현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주요 용어: 희소성, 선택, 자유재, 경제재, 합리적 선택

 ·수업 형태: 교과 지식 응용을 통한 추리 문제 해결

 ·준 비 물: 학생활동지, 필기구

 

추리 소설 속의 주인공들은 항상 기발한 아이디어와 남다른 지식으로 풀리지 않을 것 같은 문제를 해결한다. 하지만 이런 추리의 바탕이 교과 지식이라고 하면 궤변일까? 교과 속 지식으로도 충분히 현실 속 문제를 해결하고, 복잡해 보이는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면 배움의 재미가 얼마나 클까? 교과 지식이 불필요한 죽은 지식이 아니라 현실 속에서 충분히 활용가능하며 고급 사고력으로 이끌어 준다는 것을 보여준다면 학생들은 더 이상 교과 지식에 대한 배움과 이해를 따분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란 생각에서 교과 속 지식을 바탕으로 추리식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1. 추리 방법에 대한 이해


·[학생활동지 1]을 통해 다양한 추리 방법을 익히고, 각각의 추리 방법을 통해 결론 도출하기를 연습한다.

 

2. 경제 지식을 활용해 추리 문제 해결


·[ 학생활동지 2]에 주어진 사건을 읽고, 추리 기법과 경제교과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한다.

 

 

3. 조별 발표


각 조가 진행한 주제별 추리 과정 및 결론을 발표하고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게 한다.

 

4. 추리 과정에서 사용한 지식의 출처 배우기


더 생각해 볼 문제를 통해 추리 과정에서 배운 내용이 교과의 어떤 부분에 해당하는지 정리한다. 교과의 어떤 부분에 해당하는지 정리한다.

 

더 생각해 볼 문제


경제재와 자유재에 대해서 정리하고, 자유재에서 경제재가 된 사례를 찾아 보자.

희귀성과 희소성의 차이점을 정리해 보자.

희소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수요와 공급을 이용하여 제시해 보자.

경제학적 관점에서 선택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과 인간이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 보자.

경제학적 관점에서 선택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과 인간이 행복해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 보자.

 

수업평가 및 후기


논리와 지식의 만남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실험해 보고 싶었다. 학생들은 자신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사고를 전개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른 문제에 대해서도 보다 향상된 문제 해결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배운 지식과 논리가 어떤 상승효과를 가져올지 반신반의했지만, 수업을 통해 추리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학생들 스스로 교과서에서 배운 지식이면 다양한 문제를 위한 논리에 밑바탕이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사실을 체험적으로 느꼈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사회과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과에서 이와 같은 문제 해결 과정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 구성 및 추리식 수업 구성이 가능하겠다는 가능성을 학생들의 수업 전개과정에서 엿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