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개요
·관련 단원: ⅩⅢ.경제생활의 이해 - 01.경제활동과 희소성 (중학교)
·배움 주제: 희소성의 정의와 특징을 사례를 통해서 설명할 수 있다.
·주요 용어: 희소성, 희소성의 상대성, 희소성의 가변성
·수업 형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체험경제 수업
·준 비 물: 체험수업 교구(낱말퍼즐 게임 카드), 필기구(보드마카)

체험을 통해 희소성을 배우는 수업자료와 교구들이 많이 만들어졌지만, 간단한 방식으로 희소성의 정확한 의미와 특징을 알려주기란 쉽지 않다. 결국 희소성과 관련된 내용은 현실 속에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볼 수밖에 없는데, 게임이나 활동을 통해서 사례를 직접 다루기 또한 쉽지 않다. 그래서 희소성의 사례들을 이야기로 풀어내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체험에 접목시키는 시도를 해 보았다. 이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친구와 공유하는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