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교과서에서 다루는 부의 분배 문제에 대해서 얼마나 실질적으로 공감할까? 또 뉴스에서 나오는 과세나 연말정산 문제에 대해서 얼마나 민감하게 관심을 가질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이 같은 경제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될지를 고민해 보았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낸 ‘미생’이라는 드라마를 이용한 역할 체험을 통해서 부의 분배 및 세금과 복지 문제를 살펴보고 함께 고민하고 토의하는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학습 개요
·관련 단원: Ⅱ. 경제 주체의 역할과 의사 결정 - 03. 정부의 경제적 역할과 의사결정
·배움 주제: 소득 재분배자로서의 정부 역할 및 조세의 특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주요 용어: 세율, 소득재분배, 복지
·수업 형태: 역할 부여를 통한 시뮬레이션 상황 토의
·준 비 물: 체험수업 교구, 필기구
■교수 학습 활동

■수업 평가 및 후기
학생들이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게 생각하다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활기찬 토의 활동이 전개되었다. 도덕적인 관점에서 부를 공평하게 재배분하기보다 근로 의욕이나 동기 측면까지 고려하여 세금과 복지를 결정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마냥 어리게 생각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수업 이후 뉴스에서 세금 및 복지에 관한 내용이 나왔을 때 더욱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고, 수업이 의도한 목적을 달성했음을 알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