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 개요
·관련 단원: 중학교 사회 2단원 경제주체의 역할과 의사결정(02 기업의 경제적 역할과 의사결정),
13단원 경제생활의 이해(01 경제활동과 희소성)
·배움 주제: 기업의 의사결정을 경험할 수 있다.
생산요소 및 기본적인 경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주요 용어: 생산요소(노동, 자본, 토지), 비용, 이윤
·수업 형태: 게임을 활용한 체험경제 수업
·준 비 물: 체험수업 교구(게임머니, 주사위, 기업경영 게임판, 생산카드, 상황카드 등)
■교수 학습 활동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경제주체인 가계로 생활한다. 그래서 또 다른 경제주체인 기업과 정부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이번 수업은 보드게임을 통해서 기업 활동을 체험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기존의 보드게임과 차별화된 점은 생산요소를 직접 모아 ‘무엇을 얼마나 생산할지’를 선택하고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을 통해서 수업시간에 이론으로 배운 기업의 생산활동을 그대로 따라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타의 게임과 달리 이윤을 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포인트다.


■수업 평가 및 후기
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과 교사들은 ‘3차 산업의 제품을 선택하고, 저렴한 생산요소를 구매하면 된다’고 쉽게 생각하고 게임에 참여했지만 실제 기업을 운영할 때 이론과는 다르게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하면서 생산요소를 다양하게 선택했다. 우리가 이론적으로 배운 합리적인 선택이나 최적의 자원 배분이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체험하며 기업 활동에 관심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기본 자금의 부족을 느끼는 경우도 많았다. 이는 기업의 이윤 내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기 위하여 게임 운영상 설정한 것이다. 보통 보드게임에서 너무 쉽게 돈을 벌고, 게임에 성공하는 경우와 달리 이 보드게임은 인내심이 필요하다.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하면서 여러 조건들을 변형해가며 수업에 더욱 적합하게 재구성하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