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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틱운임지수 (BDI; Baltic Dry Index)
서지영.서현원/KDI 경제정보센터2010.08.02

발틱운임지수란 석탄, 철광석, 시멘트, 곡물 등 원자재를 싣고 26개 주요 해상운송경로를 지나는 선적량 15천 톤 이상 선박의 화물운임과 용선료 등을 종합해 산정하는 지수로, 배들이 원자재를 ‘얼마나 많이’ 싣고, ‘얼마나 자주’ 돌아다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다. 
운반하는 내용물이 생산의 기초가 되는 원재료이기 때문에 이 배들이 활발히 움직인다는 것은 원자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즉 생산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이 때문에 BDI는 경기선행지표의 역할을 한다. 또한 원재료 수요가 늘어 교역량이 증가하면 선박의 운송비용이 올라 BDI가 높아지는데, 이는 그만큼 물류를 운반할 배가 많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해운업과 조선업의 주가는 뛰게 된다.

BDI는 1985년 1월 4일을 기준(=1,000)으로 놓고 그 움직임을 관찰하는데, BDI가 높아지면 경제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으로, 낮아지면 반대로 해석할 수 있다. BDI는 2008년 5월 20일 1,1793포인트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세계 경제위기로 같은 해 12월 5일에 663포인트로 폭락했다. 2010년 5월 26일에는 BDI가 4,209포인트를 기록해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7월 15일까지 35일 연속 하락해 1,700밑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7월 16일(현지시각) 다시 반등에 성공해 1,720을 기록했다. 수출의존도가 높고, 세계 조선업에서 우리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BDI의 움직임은 우리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관련기사>
· BDI 하락 멈추고 반등 성공..1720, 아시아 경제, 2010.7.19.
· STX팬오션, 발틱운임지수ㆍ물동량 ↑수혜, 서울경제, 2001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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