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교육을 만나 보세요.

경제교육 click 경제교육

click 경제교육

명목 임금 상승률과 실질 임금 상승률, 그리고 물가상승률 간의 관계가 궁금합니다.
click2011.04.28

Q : 명목 임금 상승률과 실질 임금 상승률에 대한 질문입니다. 명목 임금 상승률과 실질 임금 상승률이 위의 표와 같을 때 명목 임금이 계속 상승하고 있으므로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고 판단할 수 있나요? 아니면 2003년에는 실질 임금 상승률이 명목 임금 상승률보다 높게 나타나는데, 이때는  물가가 하락했다고 보아야 하나요?


A : 노동자가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일정 기간마다 지급받는 화폐액을 명목 임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명목 임금이 주는 실질적 만족은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재화의 양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명목 임금이 300만 원이고, 쌀 1가마의 가격이 10만 원이라면 노동의 실질적 가치는 쌀 30가마가 됩니다. 이처럼 실질가치는 명목가치를 특정 재화의 명목가격으로 나눠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 존재하는 재화의 종류는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명목 임금을 여러 재화의 가격을 평균한 물가수준으로 나누어 실질 임금을 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명목 임금 상승률과 실질 임금 상승률, 그리고 물가상승률 간에는 다음과 같은 식이 근사적으로 성립합니다.

 

물가상승률 ≒ 명목 임금 상승률 - 실질 임금 상승률

 

그러므로 위의 사례에서 각 연도의 물가상승률 근사값을 위 공식에 따라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각 변수들의 변화율이 10% 이하일 때는 근사값의 오차가 크지 않음). 2001년과 2002년에는 명목 임금 상승률이 실질 임금상승률을 상회하고, 물가상승률은 양수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2003년에는 실질 임금 상승률이 명목 임금 상승률보다 더 높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물가가 하락했음을 의미합니다. 물가가 하락해 임금 상승으로인한 구매력 증가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 것입니다. 이와 같이 명목 임금이 상승해도 실질 임금 상승률이 더 높다면 물가는 하락했다고 보아야 합니다.

남북한의 경제교육은 무엇이 다를까?
비밀번호 확인
  • 작성 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기존 비밀번호 입력
  • * 타인의 게시물을 허락없이 수정/삭제하는 경우
    경고조치 없이 사용상의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