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와 함께하는 알기쉬운 나라경제, 경제상식을 알기쉽게 풀어보는 경제 아는 만큼 보인다 시간입니다.
경제학에서의 ‘넛지(Nudge)’는 자연스러운 선택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넛지마케팅은 똑똑한 고객의 구매욕구를 슬쩍슬쩍 찌르는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을 똑똑한 고객에 가까이 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넛지의 개념이 확대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보 과잉의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판단보다 임의로 걸러낸 제한적인 정보로 감정적인 판단을 하는 경우가 오히려 많아질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확대로 개인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커져 넛지마케팅이 주목받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