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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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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영상경제, 이것이 궁금해요
오픈 프라이스 제도(Open price)
2010.07.21

KDI와 함께하는 알기쉬운 나라경제, 경제상식을 알기쉽게 풀어보는 경제 아는 만큼 보인다 시간입니다.

오픈 프라이스(Open price) 제도란 우리말로 ‘판매가격표시제도’이며, 제품을 판매하는 측이 가격표시를 해서 판매하는 제도입니다. 가격 협상이나 결정권이 있는 대형마트는 외형상 변화에 크지 않을 것입니다. 가격 경쟁력이 낮은 영세지역 슈퍼는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가격비교의 어려움 등 오픈 프라이스 제도에 따른 소비자들의 우려가 있지만 당연히 가야 할 방향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즉, 장기적으로 보면 소비자는 저렴하게 제품 구매, 사업자는 경쟁적으로 가격을 표시해 판매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 · 판매자 모두 이익이 증대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