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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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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자원인 지구,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중학교 1~3학년 | 2차시(45분 기준) | 김나영(양정중학교)

기획재정부·KDI 2021 20p
학습 개요
최근 세계 곳곳에 대규모 산불이 많이 발생했다. 기후 변화로 인한 고온 현상과 가뭄이 건조한 땅을 만들었고, 산불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기후 변화는 사람들의 지나친 개발, 소비와 관련이 깊다. 우리의 생활을 바꿔놓은 코로나19의 출현도 생태 환경의 변화가 근본적인 원인일 수 있다. 지구 환경은 우리가 모두 함께 사용하지만, 지나치게 사용하면 한계에 달하는 공유 자원의 성격을 가진다. 단기적 관점에서 개인의 이득만 고려해 행동한다면, 우리는 지구를 미래 세대에게 남겨줄 수 없게 된다. 장기적 관점으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지구를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학생들이 스스로 알아갈 수 있도록 수업을 구상해 보았다. 수업을 설계하면서 공유 자원의 성격과 관리 방안에 관한 다양한 논문과 책자를 참고했다. 특히 산삼 채취 게임은 기획재정부·KDI의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자료 「명이나물을 부탁해!」(김세진, 2020)의 산마늘 채취 게임을 일부 변형해 만든 게임이다.

교육 대상 | 중학교 1~3학년
교육 과정 | 중학교 사회 2(시장과 경제 활동, 사회 변동과 사회 문제)

학습 목표 | 
① 공유 자원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지구 환경을 공유 자원으로 인식할 수 있다.
② 공유 자원인 지구가 과도하게 사용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수업 차시 | 2차시(45분 기준)
주요 개념 | #공유자원 #공유자원의비극 #공유자원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