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교육과정별 경제교육
리스트
다국적 기업은 생산 공간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중학교 3학년 | 3차시(45분 기준) | 최희정(대전여자중학교)

기획재정부·KDI 2022 15p
학습 개요
정보 통신의 발달로 국가 간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면서 세계가 거대한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다. 과거에는 국산품 애용이 미덕인 시절이 있었지만, 이제는 우리 삶에서 다국적 기업들의 제품이 없는 상황을 상상하기 어렵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다국적 기업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다국적 기업의 성장 과정을 이해하고, 공간적 분업의 특성을 확인하는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학생들이 다국적 기업의 생산 공간 변화에 따른 긍정적·부정적 영향에 대한 찬반 토론을 통해 실제 현실에서 발생하는 경제 현안에 대해 비판적 사고력을 형성하는 데 수업안의 주안점을 두었다.

교육 대상 | 중학교 3학년
교육 과정 | 중학교 사회 2(글로벌 경제 활동과 지역 변화)

학습 목표 | 
① 경제 활동의 세계화에 따른 다국적 기업의 성장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다국적 기업이 생산 지역의 변화에 미친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수업 차시 | 3차시(45분 기준)
주요 개념 | #경제활동의세계화 #다국적기업 #공간적분업 #산업공동화 #세계무역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