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교육과정별 경제교육
리스트
무역, 자유냐 보호냐 그것이 문제로다

고등학교 1~2학년 | 2차시(50분 기준) | 김진용(동탄국제고등학교)

기획재정부·KDI 2022 19p
학습 개요
무역에 따른 생산자 잉여와 소비자 잉여의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잉여’를 ‘영토’ 에 비유해 ‘무역랜드 땅따먹기’ 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잉여의 변화를 영토의 변화로 간주하고, 자유 무역 정책과 보호 무역 정책을 통해 잉여의 규모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직관적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카드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보호 무역주의 정책 중 19세기 초에 등장한 유치산업 보호론과 최근의 신보호 무역주의의 개념을 재미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수업안을 설계했다. 

교육 대상 | 고등학교 1~2학년
교육 과정 | 고등학교 통합사회(국제 무역의 확대와 영향), 고등학교 경제(무역 원리와 무역 정책),
                  고등학교 국제경제(자유 무역과 보호 무역)
학습 목표 | 
① 자유 무역 정책과 보호 무역 정책의 효과를 비교할 수 있다.
② 유치산업 보호론과 신보호 무역주의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수업 차시 | 2차시(50분 기준)
주요 개념 | #자유무역 #보호무역 #유치산업보호론 #신보호무역주의
구성 자료 | 활동지 ① ∼ ⑥, 보조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