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개요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만나다 보면 자신의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지 못하는 학생이 많다. 용돈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아 보지 못한 학생들에게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해 볼 수 있는 용돈 교육에 대해 고민하면서 이 수업안을 만들었다.
교육 대상 | 초등학교 5~6학년
교육 과정 | 실과 5(생활 자원의 관리)
학습 목표 |
① 용돈 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용돈을 늘리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② ‘물건 다이어트’를 통해 생활 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다.
③ ‘레모네이드 데이’에 참여해 물건을 판매하고 구매해 보면서 합리적 경제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레모네이드 데이: 미국의 한 아이가 기부금 마련을 위해 레모네이드를 만들어 팔았다는 일화에서 유래. 레몬 자체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음료수로 변신하는 순간 가격은 몇 배가 오른다. 작은 행동을 실천한 것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 대표적 사례로, 이 수업에서는 학급 장터를 상징하는 용어로 레모네이드 데이를 사용했다.
수업 차시 | 3차시(40분 기준)
주요 개념 | #소비 #학급장터 #레모네이드데이
구성 자료 | 활동지 ① ~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