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교육과정별 경제교육
리스트
마음을 사로잡는 아이디어 마케팅

초등학교 6학년 | 3차시(40분 기준) | 박정현(서울안평초등학교)

학습 개요
무역에 따른 생산자 잉여와 소비자 잉여의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잉여’를 ‘영토’ 에 비유해 ‘무역랜드 땅따먹기’ 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잉여의 변화를 영토의 변화로 간주하고, 자유 무역 정책과 보호 무역 정책을 통해 잉여의 규모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직관적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카드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보호 무역주의 정책 중 19세기 초에 등장한 유치산업 보호론과 최근의 신보호 무역주의의 개념을 재미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수업안을 설계했다. 

교육 대상 | 초등학교 6학년
교육 과정 | 6학년 1학기 사회(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
학습 목표 |  ① 기업이 이윤을 늘리기 위해 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시장 조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업의 사례를 직접 조사할 수 있다.
                         ③ 제품 광고 영상을 만들어 SNS를 통해 홍보할 수 있다.
수업 차시 | 3차시(40분 기준)
주요 개념 | #기업 #생산 #가계 #소비 #마케팅 #홍보 #비용 #이윤
구성 자료 |  ① ~ ④, 인터넷 접속 기기(PC, 스마트 기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