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개요
인간의 욕구는 무한하다. 그리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양은 유한하다. 따라서 인간의 무한한 욕구는 모두 충족될 수 없다. 그 결과 우리는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는 우리 모두 ‘선택의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않음을, 또 경제 주체로서 ‘편익’과 ‘비용’을 고려한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 수업안은 주어진 상황에서 ‘편익’과 ‘비용’을 고려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바탕으로 합리적 선택을 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이 농부가 되었다는 설정에서 시작해 ‘합리적 선택’과 같은 경제의 기본 원리와 이론 체계를 정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교육 대상 | 중학교 1~3학년
교육 과정 | 중학교 사회 2(경제생활과 선택)
학습 목표 | 희소성으로 발생하는 선택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수업 차시 | 2차시(45분 기준)
주요 개념 | #자원의희소성 #선택의문제 #기회비용 #편익 #비용 #합리적선택
구성 자료 | 활동지 ① ~ ⑧, 보조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