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개요
경제 위기가 발생하면 많은 실업자와 채무 불이행자가 생기고, 사회 전체가 침체된다. 1990년대 말 우리나라 외환 위기, 2000년대 말 글로벌 금융 위기를 직접 겪지 않은 지금의 초등학생들에게 경제 위기는 낯선 용어일 것이다. 경제 위기가 발생하면 개인이 받는 고통이 클 수 있는 만큼, 경제 위기가 닥쳤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경제 위기 상황을 가정하고, 학생들이 가계의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수업안을 설계했다. 또한 국어, 사회 교과와 연계해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경제 지식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육 대상 | 초등학교 5~6학년
교육 과정 | 6학년 1학기 사회(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6학년 2학기 국어(함께 연극을 즐겨요)
학습 목표 | ① 경제 위기 상황을 이해하고, 그 특징을 연극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② 예금자 보호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가계의 합리적 선택을 위해 자산 관리를 체험하고, 자산 관리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수업 차시 | 2차시(40분 기준)
주요 개념 | #경제위기 #외환위기 #예금자보호제도 #가계 #합리적선택 #자산관리
구성 자료 | 활동지 ① ~ ③, 인터넷 접속 기기(PC, 스마트 기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