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개요
외부 효과는 시장 실패의 원인 중 하나로, 경제 주체의 행동이 의도하지 않은 혜택이나 손해를 일으키는 현상을 뜻한다. 외부 효과를 우리 주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 시장을 사례로 한 수업을 설계해 보았다. 자동차 생산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자동차 시장에서 발생하는 외부 효과를 기업 입장에서 체험해 보고 탄소 배출권 거래제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수업안을 구성했다.
교육 대상 | 고등학교 2~3학년
교육 과정 | 고등학교 경제(시장 실패와 정부의 시장 개입)
학습 목표 | ① 시장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사례와 함께 파악할 수 있다.
② 외 부 효과의 의미와 유형을 이해하고, 외부 효과를 완화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수업 차시 | 2차시(50분 기준)
주요 개념 | #외부효과 #시장실패 #탄소배출 #탄소배출권거래제
구성 자료 | 활동지 ① ~ ③, 읽기자료 ①, 인터넷 접속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