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교육을 만나 보세요.

경제교육 학습자료 경제문답

경제문답

질문
비교우위
최지* 2015.09.12

05. 그림은 두 나라의 국제 무역 상황을, 표는 국제 무역 이론을 나타낸 것이다. 두 나라의 경제 상황과 무역 이론의 관계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갑국

<---A재---

  ---B재--->

을국

 (화살표는 상품 수출)

 

 

내용

(가)

생산비가 절대적으로 싼 재화를 특화햐여 교환하면 이익을 얻는다는 이론

(나)

모든 재화의 생산비가 비싸더라도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싼 재화를 특화하여 교환하면 이익을 얻는다는 이론

 

-----보기--------------------------------------------------------------------------------------

ㄱ. (가)에 따라 무역이 이루어졌다면 갑국은 B재에 절대 우위를 가지고 있다.

ㄴ. (가)에 따라 무역이 이루어졌다면 을국은 A재에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다.

ㄷ. (나)에 따라 무역이 이루어졌다면 갑국은 B재에 절대 우위를 가지고 있다.

ㄹ. (나)에 따라 무역이 이루어졌다면 갑국은 B재에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다.

-----------------------------------------------------------------------------------------------

(가)는 절대 우위론이고 (나)는 비교 우위론이므로 ㄱ과 ㄹ이 맞고 ㄷ이 틀린 내용이라는 것은 확실히 알겠는데 ㄴ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강의 선생님께서는 "을국이 지금 A재를 생산한다는 얘기는 결국 절대 우위가 있는 재화는 비교 우위가 있습니다."라고 말씀하셨는데요.

한 재화에 대해 절대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그 재화에 대해 비교 우위가 있다고 추론할 수 있는 건가요?

그리고 한 가지 더, 문제에 '단, 두 국가는 A재와 B재만을 생산한다'라는 조건이 추가되어야 하지 않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__)

답변
Re: 비교우위
경제정보센터 2015.10.07

그림에서 A, B 두 재화만이 이동하는 점을 감안하면, 이 문제에서는 두 재화만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에 따라 무역이 이루어졌다면 갑국은 B재에 절대 우위, 을국은 A재에 절대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을국은 생산비가 절대적으로 싼 A재를 생산하여 갑국에 팔고 있고, A재는 갑국에서 생산하는 것보다 싸게 생산할 수 있으므로 비교 우위를 갖게 됩니다.


<표 1>는 갑과 을 두 나라에서 가방과 옷을 한 단위씩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노동투입량을 나타냅니다(단, 양국은 동일한 생산요소인 노동만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당 임금도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투입노동시간은 곧 생산비와 같습니다). 갑국은 옷을 더 적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으므로 옷에 대해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고, 을국은 가방을 더 적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으므로 가방에 대해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갑과 을국 간에 무역이 발생합니다.


 <표 2>는 각 나라의 재화생산에 대한 기회비용을 계산한 값입니다. 갑국이 가방 한 개를 더 생산하기 위해서는 옷 2.5(5/2)개를 포기해야 하고, 을국은 0.5(3/6)개를 포기해야 합니다. 한편, 을국이 옷 한 개를 더 생산하기 위해선 가방 0.4(2/5)개를 포기해야 하고, 을국은 2.0개(6/3)를 포기해야 합니다. 가방 생산에 대해 을국의 기회비용이 더 작고 옷 생산에 있어서는 갑국의 기회비용이 더 작으므로, 갑국은 옷 생산에, 을국은 가방 생산에 비교우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모형에서는 각 국이 절대우위가 있는 재화에 대해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재화에 대해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그 재화에 대해 비교 우위가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한 나라가 두 개의 재화 모두에 대해 절대우위를 가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서로 교역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각 국가가 하나의 재화에 대해 절대우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kcharmer@kdi.re.kr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