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교육을 만나 보세요.

경제교육 학습자료 경제문답

경제문답

질문
갖가지 용어의 정리
서범* 2016.02.02

안녕하세요! 취미로 경제를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한지라 용어도 생소한 부분이 많은데요, 특히 '편익'과 '기회비용'의 개념이 다소 헷갈립니다 (T_T)

 제가 사용하는 교재에서는 '기회비용'을 선택으로 인해 '포기된 편익의 최대가치'로,  '순편익'을 '편익-비용'으로 정의해 두었습니다.

 이때, '기회비용'의 정의를 '포기된 순편익의 최대가치'로 정의하는 편이 더 합리적이지 않은가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선택지 a,b가 있고 각각의 편익이 30, 20이고 비용이 20, 5라면, 교재의 정의를 따르자면 a를 선택했을 때에는 기회비용이 20이고, b를 선택했을 때의 기회비용은 30이므로 

 b를  선택하는 것이 비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비용을 고려하면 a,b 각각의 순편익이 10, 15가 되어 b를 선택하는 것이 더 합당하고, 이것이 실제 경험과 더 부합하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한편, 인터넷 상에서는 '편익'자체에 대해서 경제학적으로 명확히 정의하고 있는 설명이 없는 것 같아서, 이에 대해서도 질문을 드리고자 힙니다.

정리하자면, 1. 편익의 정확한 정의 2. 기회비용은 선택되지 않은 선택지의 '비용'은 고려하지 않는 것인지 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갖가지 용어의 정리
경제정보센터 2016.02.25

편익은 “자신이 지불한 비용으로 얻은 대가나 만족, 경제적인 이익 등”을 말합니다(『중학교 사회1』. 지학사. 2013).

 

기회비용이란 “여러 대안들 중 하나의 대안을 선택할 때 선택하지 않은 대안들 중 가종 좋은 것, 즉 차선의 가치”를 말합니다(KDI 경제정보센터. 『경제, 이것이 궁금해요』. 2009). 그리고 기회비용을 계산할 때는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을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질문자가 언급한 예시처럼, 선택지 a, b가 있고 각각의 편익이 30, 20이고 비용이 20, 5라고 합시다. 각 선택의 순편익은 10, 15입니다. a를 선택하면 포기해야하는 가치는 b를 선택했을 때 얻는 순편익 15뿐만 아니라 명시적 비용 20도 포함합니다. 이 비용으로 누릴 수 있는 가치도 포기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를 선택했을 때의 기회비용은 35입니다. 마찬가지로, b를 선택했을 때 기회비용은 15입니다.

 

질문자가 언급한대로 기회비용을 편익 또는 순편익으로만 정의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기회비용은 어떤 선택에 대해 명시적으로 드는 비용과 암묵적으로 포기해야 하는 가치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kcharmer@kdi.re.kr

KDI 경제정보센터